6일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6일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윤진웅 기자]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되레 투기 과열과 전셋값 상승을 부추긴다는 진단이 나온다. 상한제 여파로 값싼 물건을 노리는 청약 대기 수요와 시세차익을 보는 ‘로또 청약’을 노리는 대기 수요가 맞물려 전세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7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전국 아파트 매매·전세 동향(4일 기준)에 따르면, 전국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각각 0.04%, 0.06% 상승했다. 특히, 수도권은 0.10%, 서울 0.08%로 전달과 비교하면 상승 폭은 다소 줄었지만, 상승 기조를 잇고 있다.

강남 11개구 중에선 강동구를 제외하고 모두 올랐다. 강남(0.20%), 서초(0.13%), 송파구(0.13%)는 학군 및 신축 수요 등으로, 양천구(0.14%)는 목동신시가지 위주로, 강서구(0.10%)는 마곡지구 기업 이전에 따른 이주 수요로, 영등포구(0.10%)는 여의도․영등포동 위주로, 관악구(0.08%)는 봉천·신림동 위주로 상승했다. 강동구(0.00%)는 보합을 유지했다.

강북 14개구 중에선 강북구를 뺀 나머지가 모두 올랐다. 성동구(0.10%)는 역세권 및 신축 대단지 위주로, 광진구(0.08%)는 학군수요 있는 광장동 위주로, 은평구(0.05%)는 수색동 정비사업 이주수요로, 동대문구(0.05%)는 전농․이문동 주요 단지 위주로 상승했다. 강북구(0.00%)는 신규 단지 입주 영향으로 보합을 나타냈다.

KB부동산 리브온 관계자는 "서울 대부분의 지역이 전세 재연장을 하는 경우가 많아 나오는 전세 물건이 부족해지면서 소폭 상승된 금액으로도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며 "전세로 살다가 새 아파트를 분양 받겠다는 수요가 늘면서 전셋값도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셋값은 앞으로 더 오를 전망이다. 상한제 여파로 ‘로또 청약’이 나올 것을 기대하며 전세를 기다리는 대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분양가 상한제 지정 지역이 정해지면서, 이른바 ‘로또 청약’을 노리는 수요가 늘어나 매수 대기세력이 청약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어서다. 앞서 정부는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에서 22개동, 마포구 아현동과 용산구 한남동과 보광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등 5개동을 지정했다.

실제로 서울 강남에선 9억원 이상 고가전세 거래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 현금 자산가들 역시 대기 수요로 전환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집계 결과를 보면, 7월 이후부터 3개월간 서울에서 거래된 9억원 이상 전세 건수는 총 1180건으로 이 가운데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에서 약 80%(930건)가 이뤄졌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 지역 지정 전에도 저금리 등의 이유로 집주인들이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지정되면서 전세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또 “서민을 위해 분양가 상한제로 집값을 낮추겠다는 정부의 취지와 달리 애꿎은 세입자들만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은 “일종의 최고가격제인 분양가 상한제는 공급자의 수익이 줄고 소비자잉여가 커지는 것이므로 분양시장 쏠림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