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은 기존 예고됐던 3곳의 컨소시엄만 참여했다. SK, GS, 신세계 등의 참여 가능성도 나왔지만, 본입찰에 모습을 드러내진 않았다.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오후 2시 본입찰을 마감했다.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미래에세대우 컨소시엄, KCGI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우선인수협상 대상자가 선정되면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절차를 통해 연내 매각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인수전은 사실상 애경그룹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2파전이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KCGI는 기대와 달리 대기업 전략적 투자자(SI)를 찾지 못하고 중견 기업 중심으로 SI를 구성해 자격 심사 부분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애경은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의 경영 노하우를 내세우며 다시 한번 인수 의지를 표명했다. 애경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애경그룹은 항공업에 대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입찰자이자 대한민국 항공업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온 주역"이라며 "항공사 간 인수합병을 통해 체급을 키우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중복비용을 해소해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산업개발은 막강한 자금력을 필두로 세웠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HDC현대산업개발의 현금·현금성 자산은 1조1772억원에 달한다. 단기금융상품 4542억원을 더하면 약 1조6000억원 이상의 현금을 동원할 수 있다. 현대산업개발과 손잡은 미래에셋대우의 자기자본은 8조원 이상으로 증권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대한항공 지주사 한진칼의 2대 주주인 KCGI는 당초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지만, 적정한 SI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본입찰 서류를 접수한 주관사를 비롯해 금호산업, KDB산업은행 등 관계자들은 서울 모처에서 제출 서류 검토 작업에 돌입했다. 제출한 서류가 조건에 맞는지 등을 검토 중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