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당' 중앙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6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당' 중앙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올해 상반기부터 창당 작업을 펼쳐온 소상공인당 당명이 만장일치로 소상공인당으로 확정됐다. 중앙당 발기인 선언과 함께 중앙당 창당대회 등 공식절차만 남은 셈이다.  

6일 전국업종별 연합회장으로 구성된 소상공당 창당 준비모임은 6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소상공인당 중앙당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소상공인당(가칭) 창당을 선언했다. 

그동안 준비모임을 구성해온 이들은 발기인 대회를 통해 "파탄난 700만 소상공인 민생을 돌려 놓겠다"는 구호와 함께 창당을 선포했다.  

이날 강계명 창당준비위원장은 "이제는 더 이상 소상공인 시민정당을 미룰 수 없다"며 "소상공인이 스스로 정책을 생산하은 시민정치의 도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는 창당 3대 목표로 △700만 소상공인 민생 회복 △소상공인 중산층 복원 △취약계층 소상공인 최저소득보장제도 확립을 내걸었다. 

강 위원장은 서울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 회장과 소상공인연합회 규제개혁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왔다. 강 위원장은 이날 "원내정당,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는 제3정당이 목표"라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록은 내달 중앙당 창당대회와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창당을 하려면 정당법에 따라 먼저 200명 이상의 발기인 대회에서 중앙당 창당 준비위원회를 결성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 

이날 창당 발기인 대회는 각계에서 300여명이 모였다. 중앙선관위 신고를 위해선 당원 1000명의 시·도당 5개 이상을 창당해야 하지만 전국 소상공인이 700만명을 넘어서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1월까지는 등록이 완료될 전망이다.

6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당' 중앙당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6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당' 중앙당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소상공인들이 서명받는 것으로는 선수들"이라며 "소상공인당 나름대로 '빅텐트'를 칠 것이다. 원탁회의를 크게 해서 대한민국의 유능한 분들이 다 오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창당대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치 연대를 선언한 민주평화당의 조배숙 원내대표와 이언주 무소속 의원도 참석해 지지 연설해 관심을 모았다.

다만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소상공인연합회 차원의 정치활동은 현행법에 금지돼 있어 자칫 시비에 휘말릴 수 있어서다. 최 회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질적으로 만족스러운 창당대회였던 것 같다"며 "업종별 여러 단체들이 조직을 위한 조직이 아닌 국민을 위한 단체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