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김승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소비자권익보호 단체 컨슈머워치가 '국민연금 지속가능성, 해법은 없는가'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김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6일 김승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소비자권익보호 단체 컨슈머워치가 '국민연금 지속가능성, 해법은 없는가'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김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승희의원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민연금의 재정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국민연금 개편안이 헛바퀴를 돌고 있다. 지난해 8월 국민연금제도발전위원회 의견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가 연금제도 개편안을 만들었지만 문대통령이 이를 퇴짜 놓고 사회적 합의기구로 넘기더니, 경제사회노동위원회마저 국민연금 개혁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국회로 공을 넘겼다.

정부도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보건복지부가 지난 10월말 국정감사에서 경사노위의 방안 중 단일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임을 밝혔다. 하지만 저출산과 고령사회에 직면한 현재, 국민연금 개혁의 골든타임에서 무려 1년을 낭비해 왔다. 

6일 김승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소비자권익보호 단체 컨슈머워치가 개최한 '국민연금 지속가능성, 해법은 없는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 모인 전문가들의 우려다.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국민연금 전문가인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토론자로 옥동석 인천대 무역학과 교수, 곽관훈 선문대 법경찰학과 교수, 김우철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 류근혁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 곽은경 자유기업원 실장이 참여했다.

먼저 주제발표에서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는 "2017년과 2019년의 인구추계로 비교할 때 국민연금의 총지출은 거의 동일한 반면 수입의 감소폭은 점차 증대하고 있다"며 "국민연금의 구조적인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국민연금 개편 논의는 노후 소득보장 제도 전반에서 검토해야 하므로, 기초연금 제도 조정 및 퇴직연금 역할 재정립과 함께 고민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퇴직금전환금제도의 부활과 연금보험료의 단계적 상향조정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통해 국민연금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을 거라 전망했다.

또한, 넓게 노후 소득보장 제도 차원에서, 기초연금 지급방법을 기초연금과 소득비례연금 또는 최소보장의 2층 구조로 바꾸고, 퇴직연금을 직장이동에도 연금수급 가능한 상품 기능으로 전환하는 등 기초연금 구조와 퇴직연금 기능의 재편 방안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을 지낸 옥동석 인천대 무역학과 교수는 세대간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는 세제개편이 적극 검토될 것을 주장했다. 또 최근의 국민연금 국가지급보장 명문화 논의에 대하여는 편익과세와 페이고 원칙을 훼손하기 때문에 재정운용에 부정적이라 덧붙였다.

곽관훈 선문대 법경찰학과 교수는 국민연금기금 운용의 최우선 사항이 안정성에 있다는 헌재 결정과 국민연금의 재정고갈 위기 현실을 감안할 때, 장기적인 재정 안정성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최근의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및 5%룰 등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 등이 이를 역행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김우철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는 정부가 단일안으로 검토 중인 방안(소득대체율 45%-보험료율 12%)의 한계를 지적했다. 연금제도의 안정화와 급여의 내실화 모두를 놓치는 실패작이 될 것이라 봤다. 일부 모수를 부분적으로 손보는 정도로 해결하려는 피상적인 절충안으로 국민연금의 본질적 문제를 잠시 봉합하는 수준이라며 비판했다.

곽은경 자유기업원 실장은 "국민연금 기금운용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정치적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국민연금 내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향후에는 국민연금 수익률이 낮을 경우 국민 스스로가 다른 운영기관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게 선택권을 주는 방안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은 "국민연금 개혁은 분명 걷기 어려운 가시밭길이지만 지금 우리가 걷지 않으면 우리 자녀들이 더 큰 고통 속에 걸어가야 할 길이다"며 "각종 반발을 의식해 연금 개혁이 면피용에 그칠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필요한 개혁안을 국민을 상대로 끝까지 설득해내겠다는 정부와 정치권의 초당적 용기가 관철돼야 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