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을 진행 중인 옥수동 한남하이츠아파트 단지. [사진=인근 공인중개사사무소]
재건축을 진행 중인 옥수동 한남하이츠아파트 단지. [사진=인근 공인중개사사무소]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탁월한 입지로 주목받는 서울 성동구 한남하이츠 재건축 시공자 입찰이 유찰됐다. GS건설과 함께 수주 의욕을 보여온 현대건설이 최근 한남3구역을 향한 정부의 재건축 점검의 불통이 튈까봐 슬쩍 발을 빼서다.

4일 한남하이츠아파트 재건축 조합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열린 시공자 입찰마감에 GS건설 한 곳만 참여해 입찰이 유찰됐다. 관련법에 따르면 최소 2곳 이상 참여해야 경쟁입찰이 성립된다.

한남하이츠는 한강 조망권을 갖춘 아파트인 만큼 지난달 열린 현장설명회에 현대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GS건설, IS동서 등 대형 건설사가 참여했다. 업계에서는 GS건설과 현대건설 2파전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대건설은 입찰에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현대건설은 정부의 최근 합동 특별점검이 건설사의 특화설계안에 초점이 맞춰 있어 입찰을 미뤘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은 입찰마감 당일 조합원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강북 최초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적용한 최고의 의지를 담아 최고 사업조건과 해외 유명 설계사 SMDP의 특화설계로 ‘한남하이츠 월드클래스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장기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최근 정부 관계기관과 행정기관이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사업지에 대한 이례적 특별 점검을 실시할 예정으로, 건설사의 과도한 특화 설계안에 주목하고 있다”며 “강도 높은 제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논란과 관계기관의 전수조사, 법적 분쟁으로 사업이 지연돼 조합원들의 재산에 큰 손해를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공들여 준비한 입찰 제안서의 지출이 정부 특별점검 결과 발표 이후가 돼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용산구 한남3구역, 은평구 갈현1구역 등 서울 주요 재개발·재건축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과열 경쟁을 보이자 특별점검을 예고했다. 국토부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11월 약 3주간 대상 지역을 중심으로 합동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남3구역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에 대한 점검 결과 위법성이 적발될 경우 제재를 받고 입찰이 무효화될 수 있다”며 “그 불똥이 한남하이츠까지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남하이츠 입찰 시기까지 조정하려 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한남하이츠 재건축사업은 성동구 옥수동 220-1 일대 4만8837.5㎡에 지하 6층~지상 20층 아파트 10개동 790가구를 신축하는 사업이다. 공사비 3419억원 규모에 공동사업시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동사업시행 방식이란 조합이 시행자가 되는 도급제와 달리 건설사가 시행자 지위를 갖고 사업을 공동 분담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