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에서 내려다본 서울시내 전경
롯데월드타워에서 내려다본 서울시내 전경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최근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 민간소비의 향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한국은행의 진단이 나왔다.

미국의 민간소비 변화가 자동차, 휴대전화 등 국내 주요 수출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은 조사국의 안시온 과장과 박상순 조사역은 3일 한은 해외경제포커스에 실린 '미국 민간소비의 호조 배경 및 향후 여건 점검' 보고서에서 "미국 민간소비 향방에 따라 우리 경제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향후 둔화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미중 무역갈등 심화 등으로 세계 교역과 투자가 부진한 가운데 최근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 등을 계기로 미국의 경기위축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보고서는 우선 민간소비가 2014년 이후 미국 경제성장을 이끈 추동력으로 작용해왔다고 평가했다.

2010∼2013년 연평균 1.7% 수준이었던 민간소비 증가율이 최근 5년간 연평균 3.0%로 크게 상승하면서 미국의 양호한 경제성장을 뒷받침했다는 것이다.

소비 증대에는 고용시장 호조, 가계부채 부담 완화, 주가 상승에 따른 금융자산 증가 등이 주된 역할을 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올해 들어서도 미국의 민간소비 호조세가 이어졌다고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민간소비를 위축시킬 수 있는 위험 요인도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대표적으로는 고용시장 위축, 미중 무역갈등 심화, 주택경기 둔화 등이 미국의 민간소비를 위축시킬 우려가 있는 3대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최근 일부 고용지표 둔화에 따라 고용시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지만 당분간은 고용이 개선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다수"라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일부 업종의 노동수요 둔화가 향후 고용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또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민간소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중국산 수입품 관세 부과로 수입물가가 상승할 경우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중분쟁 격화는 소비심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실제로 올해 들어 미중 무역분쟁이 이슈로 떠오른 이후 미국 소비자심리지수는 큰 폭의 등락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미국 주택시장 경기가 작년부터 약화 조짐을 보이고 주택투자가 감소세로 돌아선 점을 들어 주택시장 리스크를 소비 둔화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 위험 요인으로 꼽는다고 보고서는 소개했다.

미국의 소비 둔화 가능성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란 게 한은의 평가다.

보고서는 "미국 민간소비는 작년 기준으로 세계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16.5%를 차지한다"며 "소비 위축이 글로벌 성장 및 교역을 통해 한국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민간소비의 향방이 미국에 소비재를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을 중심으로 우리 경제 전반에 타격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대미(對美) 수출품목은 자동차(18.7%), 무선통신기기(7.6%) 등 소비재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보고서는 "미국의 소비 여건 변화 가능성에 대비해 제품 경쟁력 강화, 신시장 개척 지속 등 국내 산업의 대응 노력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