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기자가 휴대폰에 설치돼있는 신한은행의 앱 '쏠(SOL)'에 접속해봤다.
본지 기자가 휴대폰에 설치돼있는 신한은행의 앱 '쏠(SOL)'에 접속해봤다.

[이뉴스투데이 이도희 기자] 하나의 앱으로 모든 은행을 이용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30일부터 선보인  '오픈뱅킹(Open Banking)' 시범 서비스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만으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출금·이체가 가능하다.

금융권에서는 오래전부터 화두였지만 이용자 입장에선 크게 와닿지 않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오픈뱅킹이라는 '어려운' 이름과 달리 쉽고, 간단하다는 게 사용자들의 대체적 첫 반응이다.

본지 기자는 우선 휴대폰에 설치돼있는 신한은행의 앱 '쏠(SOL)'에 접속해봤다.

적금, 대출, 공과금 납부, 카드 대금 결제, 모임 회비 등 용도가 달라 여러 곳에 분산해놓은 것들이었다. 조회 항목으로 들어가면 신한은행 계좌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 계좌도 볼 수 있다.

굳이 카카오뱅크 앱으로 다시 들어가지 않아도, 신한은행 앱에서 카카오뱅크 계좌의 잔고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체도 쉽다. 신한은행 앱에서 카카오뱅크 계좌에 있는 자금을 하나은행으로 보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산 관리도 가능하다. 은행뿐만 아니라 카드, 증권, 보험, 연금, 부동산, 자동차, 현금영수증 등의 자산을 연결해 쏠 앱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신한지주 계열사뿐만 아니라 다른 지주 계열사의 금융사에 등록된 자산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모을 수 있다.

카드 결제 예정액, 보험의 경우 해지환급금액까지 안내가 가능하다. 시기에 맞춰 여기저기 넘나들며 각지에 흩어져있는 돈을 확인하거나 옮길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스마트폰의 용량을 차지해가며 은행 앱 여러 개를 깔아둘 필요가 없으니, 이 중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 앱 하나만 남기고 지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은행들이 시행 초기부터 각종 경품 이벤트 등을 열어가며 고객 지키기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신한은행 앱 '쏠' 캡처화면
신한은행 앱 '쏠' 캡처화면

이렇게 오픈뱅킹은 말 그대로 은행 계좌와 정보를 외부에 공개하는 방식이다.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경남·부산·제주·전북은행 등 10개 은행에 계좌를 갖고 있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이체와 거래내역 조회 기능이 가능하지만, 은행에 따라 자산관리나 대출처럼 보다 복잡한 서비스도 차례로 열릴 예정이다.

나머지 8개 은행도 준비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기업 138곳은 12월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내년부터는 상호금융, 저축은행, 우체국 등 제2금융권으로도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이용 시간은 사실상 24시간, 365일 가능하다. 시스템 정비 시간인 하루 10분을 제외하고 오전 0시 5분부터 오후 11시 55분까지 쓸 수 있다.

다만 모바일뱅킹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보니 모바일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져 보인다. 당장 오픈뱅킹 체험은 물론, 향후 새로운 금융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격차는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안성도 우려됐다. 민감한 금융정보를 한곳에 모았는데, 해킹이나 보안사고가 난다면 그 피해가 만만치 않을 것이다. 개발도 중요하지만 금융당국은 이를 고려해 보안성 강화와 소비자 보호 방안에 힘써야 할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