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는 30일 강릉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태응 상임위원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획일적인 방호울타리를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친환경 경관울타리로 설치하는 조정안을 마련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30일 강릉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태응 상임위원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획일적인 방호울타리를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친환경 경관울타리로 설치하는 조정안을 마련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코레일이 추진하는 방호울타리사업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위축될 수 있다는 강릉시 정동진리 등명해변마을 30여 세대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는 30일 강릉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태응 상임위원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획일적인 방호울타리를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친환경 경관울타리로 설치하는 조정안을 마련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등명해변마을은 등명해변과 바로 인접해있고 등명해변과 마을 사이에는 1962년에 건설된 영동선 철도가 지나고 있다.

바다와 철도, 상업시설이 한곳에 위치한 독특한 관광지역이라 해돋이를 보기위해 정동진을 찾는 관광객이 이곳을 방문하는 등 관광객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 마을 대부분의 주민들은 음식점, 숙박업 등으로 생활하고 있다.

등명해변마을은 미관상 좋지 않은 해안선 군 경계철책을 제거하기 위해 수십년 간 국방부와의 협의 끝에 현재 이를 철거 중에 있다.

하지만 또다시 이 마을을 관통하는 철도 주변에 미관상 좋지 않은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는 코레일의 발표에 마을 주민이 많은 우려를 나타냈다.

주민들은 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한 방호울타리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주변경관과 어울리지 않는 울타리가 설치된다면 미관상 좋지 않아 관광객들의 감소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마을 주민들은 강릉시,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하지만 관계기관들의 입장이 달라 해결방안 도출이 어려워지자 올 8월 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는 여러 차례 관계기관과의 실무협의와 현장조사 등을 거쳐 민원해결을 위한 조정안을 마련했다.

이날 강릉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태응 상임위원 주재로, 신청인 등 주민들과 강릉시 부시장,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조정회의를 열고 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의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사회의 고충도 함께 해소하기 위해 등명해변 철도구간의 방호울타리를 관광지의 특성을 고려해 바다경관과 어울리는 경관울타리(회색 메시울타리)로 설치하기로 했다.

강릉시는 도로경계선과 경관울타리 설치지점 사이에 철도 접근 방지와 경관울타리의 기능 보완 등을 위해 나무를 심기로 했다.

권익위 김태응 상임위원은 “강릉시 정동진리 등명해변마을 30여세대 주민들이 우려하는 사항이 해결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다행”이라며 “앞으로 관계기관들이 오늘 이뤄진 합의내용을 빠른 시일 내에 이행, 주민들의 우려가 해결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