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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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롯데마트가 자체 모바일 앱 ‘M쿠폰’으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 솔루션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를 도입해 매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일대 일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 중인 추천 알고리즘을 장착해 사용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번에 적용한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의 시간적 순서를 반영, 모델링하고 수집·분류가 가능해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 등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롯데마트는 2016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쿠폰’ 기반의 일대 일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적중도가 높은 고객제안을 위해 올해 출시된 아마존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실제 지난 7월부터 2개월간 10만명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테스트해 본 결과, 기존 고객에게 제공되었던 쿠폰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반응을 보였다.

향후 롯데마트는 선진 AI 기술의 지속적인 탐색과 도입, 추천 엔진의 고도화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쇼핑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신재현 롯데마트 빅데이터 팀장은 “이번에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추천 알고리즘”이라면서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조나단 딕슨(Jonathon Dixon), 아마존웹서비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총괄은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AI를 도입하고자 하지만, 복잡성으로 인해 맞춤형 상품추천을 제공하는 머신러닝 기술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마존닷컴에서 수년간 숙련된 기술을 기반으로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통해 고객들의 쇼핑 경험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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