랏토핏플 리얼스토리 [사진=종근당건강]
랏토핏플 리얼스토리 [사진=종근당건강]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건강, 웰빙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은 자연스럽게 건강기능식품 기업에 대한 관심으로 쏠리고 있다.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합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자신들의 기업과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은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SNS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트렌드를 따라가면서도,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가장 최적화된 방법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은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가족’, ‘공감’등의 이야기가 담긴 콘텐츠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제 12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수상자 선정기준인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ECS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관)에서 공유한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분석한 '소통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종근당건강 락토핏의 건강을 주제로한 브랜디드 콘텐츠가 소비자가 공감하는 최고의 콘텐츠로 평가됐다.

종근당건강 락토핏은 페이스북 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가 운영되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메인이 되는 페이스북 채널은 가족이라는 테마를 활용해 주 타겟층을 아이를 가진 부모로 두고 관련된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들을 생산하고 있다.

‘락토핏 생유산균 키즈’ 제품을 활용한 콘텐츠에서 종근당건강의 마케팅 전략을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어린이용 제품에 맞게 ‘아이들’을 초점으로 둔 콘텐츠를 만들되, 실제 SNS 채널을 통해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부모들을 타겟으로 하는 내용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여름 휴가' 등의 문구는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소비자층에게 ‘가족’과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일깨워주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용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종근당건강의 페이스북 채널  [사진=종근당건강]
어린이용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종근당건강의 페이스북 채널 [사진=종근당건강]

자녀를 위한 건강 식품의 테마로 콘텐츠들이 구성돼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색감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종근당건강 락토핏 페이스북의 또 다른 특징이다. 제품에 사용되는 파스텔톤의 따뜻한 이미지를 활용해 이미지를 제작하고 있어, 비주얼적으로도 통일감을 주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을 만한 캐릭터들을 활용해 자녀를 생각하는 부모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 SNS 채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소비자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이뤄내고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도 종근당건강 락토핏의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채널들도 역시 소비자들의 공감에 다시 반응을 하는 형태의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단순한 푸쉬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이 아닌, 실제 소비자들이 제품과 콘텐츠에 반응한 자발적 후기들을 2차 콘텐츠로 양산하고 있다. ‘락토핏플 리얼스토리’라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제품 후기 및 사진을 받아 락토핏과 함께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업로드 하고 있다. 제품 자체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가족과 건강, 삶을 생각하는 브랜드 이미지도 함께 홍보하고 있는 콘텐츠다. 소비자의 반응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그것을 가장 소중한 가치로 생각한다는 진정성을 소비자에게 보여주고 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은 영상 콘텐츠 역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 SNS 채널들은 서로 연계돼 중심이 되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 영상 콘텐츠의 경우 유튜브 채널에 이미 업로드된 콘텐츠를 다시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콘텐츠가 더 확산시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영상의 경우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 가족적이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녀들’을 타겟팅한 어린이 콘텐츠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이자 ‘락토핏 생유산균’의 대표 캐릭터인 ‘뿡뿡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장튼튼만화’라는 타이틀로 올라온 영상들은 ‘뿡뿡이’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유산균 등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 ‘장튼튼만화’ 시리즈는 제품을 소비할 자녀들에게 제품에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반복시청으로 조회수가 높게 나오는 키즈 콘텐츠의 장점을 잘 살리고 있는 가운데, 약 27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색종이 아저씨 ‘김영만’씨를 모델로 하는 영상 콘텐츠 /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키즈 콘텐츠 ‘장튼튼만화’  [사진=종근당건강]
색종이 아저씨 ‘김영만’씨를 모델로 하는 영상 콘텐츠 /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키즈 콘텐츠 ‘장튼튼만화’ [사진=종근당건강]

종근당건강 락토핏 인스타그램은 비주얼을 강조하는 채널 특성에 맞게 감각있는 이미지들을 사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채널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콘텐츠들 역시 종근당건강 락토핏 제품 색상과 동일한 파스텔톤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비주얼적인 측면이 중요한 채널이기 때문에, 아기자기한 색감의 이미지를 활용해서 종근당건강 락토핏만의 피드를 채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중 많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콘텐츠는 ‘#락토핏데이 이벤트’다. 주로 2-30대 여성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라는 특징을 반영해 육아에 관심을 두고 있는 ‘젊은 엄마’들을 타겟팅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육아퇴직’이라는 단어의 줄임말인 ‘육퇴’를 사용해 주부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이벤트에서는 ‘육퇴’를 하면 하고 싶은 일 등 주부들이 육아 외에 원하는 것들의 사연을 수집해 같이 공유하고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종근당건강 락토핏이 소비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가족’과 ‘건강’이다. 단순히 건강기능식품의 홍보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진정으로 전달될 수 있는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콘텐츠 운영은 단순한 홍보와 마케팅의 차원을 넘어 소비자들과의 진정한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