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노랑풍선]
[사진=노랑풍선]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노랑풍선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을 통해 고객들의 미디어 경험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노랑풍선의 콘텐츠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각 채널에 OSMU(One Source Multi-Use)방식으로 유통된다. 이는 특정 소셜 채널만 이용하는 소비자에게도 동등한 품질의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콘텐츠 유통 전략은 노랑풍선의 개별 채널들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

실제로 노랑풍선이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는 콘텐츠를 서로 공유하며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는 바로 여행정보를 전달하는 시리즈 콘텐츠다. 노랑풍선은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 여행지부터 숙박, 교통까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단순한 여행국가 소개를 넘어, 여행에 필요한 실속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제 12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수상자 선정기준인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ECS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관)에서 공유한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분석한 '소통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노랑풍선의 콘텐츠가 소비자가 공감하는 우수한 콘텐츠로 평가됐다.

‘노랑풍선 패키지 따라잡기’ 시리즈의 경우 여행지별 패키지 일정과 관광할 만한 대표 스팟을 공유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노랑풍선이 제공하는 알찬 패키지 여행을 홍보하는 효과도 톡톡히 낳고 있다.

‘여행 4배 더 즐기기’ 시리즈는 보다 교통, 맛집, 즐길거리, 숙박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는 콘텐츠이다. 한눈에 보기 쉬운 카드뉴스 형식으로 가독성을 높였다.

‘알아두면 여행이 가벼워지는 잡학사전’ 콘텐츠의 경우 ‘해외 갈 때 챙기면 좋은 한국음식’과 같이 소소하면서도 재밌는 여행 관련 꿀팁들을 전달한다.

이렇게 노랑풍선이 제공하는 다양한 여행정보 콘텐츠들은 꾸준한 네이밍을 통한 시리즈물로 기획돼, 노랑풍선의 SNS를 더욱 풍성하게 채우고 있다.

노랑풍선이 소비자와 보다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된 것은 각 소셜미디어의 고유 기능을 적극 활용한 데에 있다.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해외 여행지의 모습을 공유한 ‘노랑라이브‘가 대표적인 활용 예시다. 프랑스 파리의 몽마르트 언덕, 이탈리아 밀라노 두오모성당 등 유명한 관광지의 현재 모습을 여행자의 시선에서 담았다. 현장감 있는 생중계 화면과 유명한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가감없이 전했다.

생생한 여행 현장을 보여줄 수 있는 라이브 영상은 여행을 주제로 만든 콘텐츠를 기대하는 팔로워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했다. 페이스북 라이브는 실시간으로 편집없이 있는 그대로를 보여줌과 동시에 시청자들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양방항적 소통이 가장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기능이며, 이용자가 라이브 영상을 공유하거나 친구를 댓글로 실시간으로 태그하는 등 콘텐츠의 파급력도 크다. 노랑풍선의 ‘노랑라이브’는 다른 기업 채널에서도 볼 수 있는 흔한 정보성 콘텐츠가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노랑풍선의 유튜브 채널 역시 트렌디한 콘텐츠로 이뤄져 있다.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신흥 셀럽으로 떠오르는 시대적 흐름을 캐치해 유튜버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여행 영상 시리즈를 기획했다. 여행 유튜버 ‘희철리즘‘, 먹방 유튜버 ‘혜서니’, 뷰티 유튜버 ‘소영‘ 그리고 포토그래퍼 구영준으로 이뤄진 ‘노랑풍선크루’가 시리즈의 주인공이다. 총 130만명의 팔로워를 지닌 인플루언서가 직접 노랑풍선의 패키지 여행을 떠나는 내용이 담긴 영상이다. 스페인편을 시작으로 일본과 태국편까지, 꾸준히 시리즈 영상을 제작해 노랑풍선 유튜브 채널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영상은 가볍고 재미있는 예능 형식을 통해 흥미를 자극하면서도, 여행지에 대한 알찬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트렌디한 자막과 편집 방식은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며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영상 시리즈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이드와 동반하는 패키지 여행이 영상의 콘셉트로, 여행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또한 센스 있는 자막을 활용해 여행지 정보를 정리해 이용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사진=노랑풍선]
[사진=노랑풍선]

각 분야의 대표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그들의 팬층을 자연스레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할 수 있게 만든다. 콘텐츠의 노출 효과가 커지며 소비차층의 확대를 얻는 장점을 지닌다. 실제 ‘노랑풍선크루’ 시리즈의 스페인편 하이라이트 영상은 공개 이후 11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을 만큼, 많은 호응을 얻었다.

노랑풍선은 인플루언서의 활용을 단순한 영상 콘텐츠 제작에 그치지 않고, 후속 이벤트로 최고의 인플루언서 크루를 뽑는 투표 이벤트를 진행하며 팬들의 경쟁심리를 이용했다.

‘같이 또 맞춤’을 추구하는 노랑풍선의 소셜 채널은 격변하는 소셜 미디어를 빠르게 캐치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발 앞서나가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소비자의 경험을 온라인에서 무한히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노랑풍선크루 [스페인편] Ep3.혜서니&크루 자유시간에 스페인 미식문화 즐기기(Day 3/4)
[영상=유튜브 'Yellow Balloon노랑풍선' 공식 채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