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한국은행은 27일 "중국 경제의 성장률 하락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수출뿐만 아니라 내수 부진이 동반한 데 기인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이날 해외경제포커스에 수록한 '중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하락의 배경 및 전망' 분석에서 이처럼 판단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 18일 3분기 경제가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했다고 밝혔다. 분기별 GDP 성장률 통계를 공개하기 시작한 1992년 이후 2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한은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 7월에는 일시적으로 증가했지만, 8∼9월은 두 달 연속 감소했다.

하지만 3분기 재화 및 서비스 순수출의 성장기여도는 1.22%포인트로 작년 한해(-0.57%포인트)와 비교해 오히려 상승했다. 하지만 한은은 이런 상승 전환은 3분기에 내수 부진으로 수입이 수출보다 더 빠르게 줄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한 이후 미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낮은 기업들도 투자 지출을 상당폭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국제기구들은 중국의 성장세 하락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5.7%, 세계은행은 5.9%, 국제통화기금(IMF)은 5.8%를 각각 제시하고 있다. 중국의 내년 성장률이 6%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은은 "향후 중국 정부는 급격한 성장률 하락을 막기 위한 정책 대응을 지속하되 성장 내실화에 초점을 둔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