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은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세복 영동군수(가운데 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청]
영동군은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세복 영동군수(가운데 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충북 영동군이 지역발전의 핵심요소인 인구를 늘리기 위해 지역사회와 힘을 모으고 있다.

영동군은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위원장 부군수 김창호)를 열었다고 밝혔다.

군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감소를 억제시키고 인구늘리기 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이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11명의 신규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영동군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참석 위원들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지역사회 전체가 힘을 모아 전면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을 통감했다.

아울러 전입지원시책 등 단기적인 인구증가 대책으로는 군의 인구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인식하에 귀농·귀촌 지원, 정주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보육·복지 등 중·장기적인 인구증가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무엇보다 전입 독려, 지원사항 적극 홍보, 인구교육 참여 등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인식변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전입대상자 발굴과 장기적으로는 정주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인구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소통과 공감을 기반으로 인구 감소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의 지난달 말 기준 인구수는 4만8883명으로, 인구 5만 회복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출산양육지원금, 전입가구와 대학생 지원, 직업군인 지원금, 초·중·고 입학축하금, 아기등록증 제작 등이 대표적인 시책들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