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전북 군산 명신 공장에서 열린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그룹이 주축이 된 '명신 컨소시엄'과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가 중심이 된 ‘새만금 컨소시엄’ 등 2개 컨소시엄으로 진행된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전북 군산 명신 공장에서 열린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그룹이 주축이 된 '명신 컨소시엄'과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가 중심이 된 ‘새만금 컨소시엄’ 등 2개 컨소시엄으로 진행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군산형 일자리는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전라북도 군산시를 방문하여 전라북도와 군산시 주최로 열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이 같이 강조했다.

군산형 일자리 협약식은 ‘군산, 새로운 도약’이라는 슬로건 하에 명신 군산공장(구 GM군산공장 내 프레스 공장)에서 전기차 분야 신규 투자기업과 지역 기업, 군산시 노사민정 대표, 지역 주민 및 학생 등 총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최근 지역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시에서 또 하나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프로젝트가 탄생하게 된 점을 축하한다”라며 노사민정 합의를 도출한 전북도민과 군산시민, 투자기업 노·사 대표, 민주노총 등 양대 노총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했다.

아울러, 협약서를 체결한 지역 이외에도 많은 지자체에서 노·사·민·정의 상생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는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 등 2개 전기차 컨소시엄 참여기업들이 군산·새만금 산단에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해 직접 일자리 약 1900여명을 창출하는 프로젝트이다.

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 있는 중견·벤처기업이 집적하여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중소·중견기업간의 수평계열화·공정모델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특히, 군산형 일자리에는 민주노총이 논의 초기부터 기업유치, 완성도 높은 상생협약 마련 등 전 과정에 참여해왔으며,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이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지역 노사민정 합의에 기반한 지역 위기극복 일자리 창출 모델로, 정부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2019년 2월 21일)을 발표하고 상생협약 내용에 따른 패키지 지원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각 지역별로 투자시기와 고용효과 분석 대상이 차이가 있지만, 지자체가 발표한 기준으로 보면, 총 6개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에서 향후 약 2조1300억원의 투자와 약 5200명 직접 일자리 창출(간접고용 포함 시 최소 1만5000명 이상)이 예상된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자동차, 뿌리산업, 이차전지 등 우리나라 주력 제조업 분야의 신규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제조업 부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대타협 분위기 조성과 합리적 노사문화 확산도 기대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