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LG디스플레이는 올 3분기 매출 5조8217억원, 영업손실 4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매출은 LCD 팹(Fab) 가동률 조정으로 면적 출하가 전분기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적당 판가가 높은 플라스틱 OLED 사업이 본격화되고 모바일용 패널 판매가 확대되며 전 분기(5조3534억원) 대비 9% 증가했다.

반면 LCD TV 패널 가격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급락하고 관련 팹 가동률 축소, POLED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3분기 영업 적자폭은 전분기(영업적자 3687억원) 대비 늘었다.

당기순손실은 4422억원, 세전·이자지급이익(EBITDA)는 6118억원(이익률 10.5%)을 기록했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LCD TV 팹 가동률 조정에 따른 출하 감소 영향으로 TV용 패널이 전분기 대비 9%p 축소된 32%를 기록했다. 모바일용 패널은 POLED 패널 생산이 본격화되며 전 분기 대비 9%p 증가한 28%를 기록했으며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1%, 모니터용 패널은 18%를 차지했다.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61%, 유동비율 101%, 순차입금비율 74%로, OLED로 사업구조 전환을 위한 대형 및 중소형 투자 마무리 단계에서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전분기 대비 상승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LG디스플레이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사업구조 혁신을 진행 중”이라며 “LCD TV 부문은 팹 축소를 기본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아냄과 동시에, 기존 LCD 영역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IT·커머셜·오토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형 OLED는 제품 본연의 가치를 활용한 시장 대세화를 가속화하고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의 사업 조기 안정화 기조를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 전무는 “현재 진행 중인 LCD 구조개선 활동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과 제품군을 중심으로 장기 비전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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