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진투자증권]

[이뉴스투데이 이도희 기자] 유진투자증권은 18일 LG디스플레이의 3분기 실적 부진 및 4분기 적자폭 확대 전망에, 투자의견을 중립, 목표주가 1만8000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승우 연구원에 따르면 3분기 손실 확대 원인을 LCD TV 패널가격이 사이즈를 가리지 않고 두자리 수 하락한 점과, 광저우 8.5세대 OLED 라인과 파주 E6 POLED 라인이 가동되면서 감가상각비가 늘어난 것으로 설명했다.

4분기 매출에 대해서는 IT 부문의 계절적 성장과 모바일 OLED 매출 증가에 6조4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구조조정 비용 발생으로 적자폭은 5000억원대로 오히려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적은 4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회복될 전망으로 이는 LCD TV 패널 가격이 캐시코스트 이하까지 하락했고, LG와 삼성의 라인 가동 중단과 중국업체들의 가동률 조정이 예상되어 가격 하락이 곧 마무리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OLED 실적은 TV와 모바일 양쪽 모두에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는 반면 내년 감가상각비가 올해 대비 1조원 이상 증가한다는 점은 실적 개선 폭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 LG디스플레이 주식을 바라보는 초점은 분기 실적이나 한 두 해의 성적표는 아닐 것이다"라며 "과연 디스플레이 산업이 막대한 캐팩스에 상응하는 매출 성장이나 주주에게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비즈니스인지에 대한 근본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중국의 보조금이 디스플레이 산업을 어지럽힌 핵심 문제이긴 하나, 결과적으로 LG디스플레이는 막대한 투자에 걸맞는 외형성장을 이루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중국 업체들과는 레벨이 다르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차별화된 기술과 전략, 그리고 실적에서 증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