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국민들 목소리를 면면히 보고 분석하고 있지만, 지지율이 올랐다고 떨어졌다고 하여 그때 그때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게 맞나 싶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8일 갤럽조사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39%로 나타나면서 40%대가 붕괴된 것과 관련,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지율 하나하나에 대해 답변보다는 결국 보여줘야 하지 않나”라고 되물으며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그 시기가 지나고 나서야 되는 것이고 그 기간 중에는 최선을 다하는 게 이곳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차기 법무장관 유력설에 대해선 “어떤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는 대통령이 가진 생각이지, 그것을 추측해서 얘기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관계자발 글로 여러 가지 추측보도가 난무하는데 끝까지 신중하게 보도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낙연 총리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 가능성 언급과 관련해선 “두 사람(이낙연 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이에서 그런 대화는 있었지만, 현재 친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확정해 말씀드릴 수 없다”며 “이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총리실을 통해 취재해 달라”고 양해룰 구했다.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한일관계에 대해선 “한일 관계에 있어 정치와 경제를 분리해서 봤으면 좋겠다”고 말한 뒤, “미래 지향적 관계 형성을 희망하고 대화를 통해 풀어나간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가 100일 넘었지만 그 상황에 대한 아무런 변화가 없다”며 에둘러 일본정부를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경제장관회의 관련된 ‘건설투자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도와 관련해선 “인위적인 경기부양이 아닌 주택공급과 광역교통망을 조기에 조성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만들어놓은 정책이 아니라 기존에 잡힌 계획을 앞당기는 의미”라며 “광역교통망이 조기에 착공되면 주변 지역민들의 교통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