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시는 지난 14일 인천YWCA 강의실에서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군·구와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시와 군·구의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 관계공무원과 인천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관계자 등 4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인천연구원 이왕기 박사의 강의를 시작으로 시의 주요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공유와 군·구의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을만들기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한 마을활동가의 지속적 양성 및 지원의 필요성, 그리고 주민자치 전환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시 차원의 역량강화 교육, 사업의 조기 안정화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그리고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규모 확대 필요성 등이 거론되는 등 군·구 담당공무원들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였다.

인천시는 2020년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을 확대하고, 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의 기능 강화와 군·구 주민자치회 운영 지원 등을 위해 내년도 사업비 규모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속적인 확대와 다변화하고 있는 마을공동체를 대비한 ‘2기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추진과 인천형 주민자치 모델 제시를 위한 ‘인천형 주민자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추진준비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지난 9월부터 매월 운영해 오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