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16일 송도컨벤시아에서 '디지털 통상시대, 한중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열린 '2019 인차이나포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사진 앞줄 왼쪽부터 다섯 번째)이 16일 송도컨벤시아에서 '디지털 통상시대, 한중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열린 '2019 인차이나포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시가 16, 1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한 ‘2019 인차이나포럼’이 한·중 학회, 기업인, 왕홍 등 420여명의 중국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디지털 통상시대, 한중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비즈니스 포럼」과 「비즈니스 교류전」 두 개의 큰 틀에서 진행되어 전자상거래 분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려는 인천 기업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중국의 싱크탱크와 다양한 계층의 인사들이 인천을 방문해 대중국 교류의 문을 여는 역할을 했다.

「비즈니스포럼」의 1세션은 인천테크노파크(ITP) 주관 ‘한중 전자상거래 현황 및 주요 과제’라는 주제로 국가 간 전자상거래 ‘콰징(跨境, cross-border)’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2세션은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에서 주관하였으며, ‘한중 디지털 통상규범 쟁점 분석’이라는 주제로 한중 전자 상거래 규범 이슈를 분석하고, 디지털 경제시대를 맞아 한중 전자상거래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3세션에서는 신선식품 콜드체인 물류협력뿐만 아니라 인천과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도시인 웨이하이에서 상무 부국장과 대학교수가 발표자로 참여하여 인천-중국 간 경제교류를 논의했다. 이와 함께 공공부문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인천의 지리적 여건과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한중 간 보이지 않는 다리 구축, 물류 항구로부터 무역항구로의 전환 등 항만 부문에서의 협력 방안도 논의하였다.

4세션에서는 한중 지역 거점 간 전자상거래 연계방향, 중국의 국가전략 및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하여 향후 한중 간 신산업 협력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아울러, 실질적인 교류 비즈니스의 장인 「비즈니스 교류전」도 16일에 열렸다. 참석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계약 상담이 이뤄져, 중국 진출의 거점으로서 인천의 위상이 빛났다.

이 자리에서는 ITP(인천테크노파크),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3개 기관이 주관하여 《컨벤션》, 《왕홍 판매전》, 《1:1 수출상담회》, 《차이나챌린저스데이》 4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