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동해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주현 시의원이 '강원도청 이전 신축에 대한 건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동해시의회]
16일 동해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주현 시의원이 '강원도청 이전 신축에 대한 건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동해시의회]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동해시의회가 강원도청 이전 신축과 관련 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주현 동해시의회 의원은 16일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강원도청 이전 신축에 대한 건의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강원도청사는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니므로 강원도 18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 공론화를 요구하고 현재 강원도는 인구가 줄어들고 강원 발전을 견인할 특별한 성장 동력이 없는 실정”이라며 “강원도청사 신축을 강원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 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청사 신축 논의가 타 지역은 배제되고 현재 도청사가 소재한 지역만으로 한정돼 특정되고 있다”며 “도청 신축이전과 관련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도 없고 투명성과 공정성도 결여된 정책으로 지역 간의 갈등만 부추기는 상황이 심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물론 도청의 이전이라는 것이 간단한 일은 아니다. 이에 수반되는 많은 절차와 시간, 예산의 문제 및 경제성의 부분, 부지확정시 향후 확장 용이성과 발전가능성, 환경적인 면까지 고려해 나가야 하는 큰 사안인 것"이라며 "그러기에 도청의 신축을 앞두고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니라 18개 시·군 모든 도민의 의견이 반영되는 절차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도청 이전지 선정 시 도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선정기준 및 절차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시의회는 이날 '강원도청 이전 신축에 대한 건의안'을 강원도와 강원도의회에 발송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