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의 운영사인 VCNC가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 반발로 ‘타다 베이직’ 1만대 증차계획을 유보시켰다. [사진=연합뉴스]
타다의 운영사인 VCNC가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 반발로 ‘타다 베이직’ 1만대 증차계획을 유보시켰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택시업계와 정부의 강경대응에 타다가 결국 한 발 물러섰다.

타다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타다 측은 택시와의 상생협력을 포함한 국민편익 증대를 위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택시업계와의 요금경쟁을 지양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타다는 지난 7일 서비스 1주년을 맞아 마련한 미디어데이 자리에서 타다 서비스를 내년까지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택시제도 개편안(상생안)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가 “업계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행위”라고 단정하며 타다의 운영 근거인 관련 법조항 개정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대응에 나섰다.

8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타다 본사 앞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이 타다 확대 운영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타다 본사 앞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이 타다 확대 운영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택시업계 역시 이에 반발해 단체행동을 예고했으며, 15일에는 서울 종로구 SK 본사 앞에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이 타다에 대한 투자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반대노선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타다는 지난 14일부터 11인승 차량으로 서비스 중인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했다. 타다는 정부, 택시업계와의 대화와 협력에 집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타다는 앞으로 타다 베이직의 요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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