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철강협회]
[사진=철강협회]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15일 서울특별시건축사회와 함께 건축사회관에서 ‘2019 프리패브 건축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프리패브 공법의 핵심축인 스틸하우스와 모듈러 주택에 관한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프리패브 건축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주52시간 근무제' 등에 따른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6차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에도 프리패브 공법의 일종인 모듈러 기술이 스마트 건설자동화 핵심 전략기술로 언급된 바 있다.

서울대 건축과 김광현 명예교수는 이날 기조강연에서 ‘임즈 주택(Eames House)그리고 공업제품주택’이라는 주제로 임즈 부부가 공업화 재료로 지은 공업제품 주택 안에서 생활과 자연의 조화에 대해 설명했다.

아주대학교 조봉호 교수는 국내의 모듈러 주택과 스틸하우스의 정의와 관련 기술 및 제도현황 등에 대해 강연했으며, SH도시연구원의 김진성 책임연구원은 프리패브 공법을 적용한 모듈러 주택 사례를 소개했다.

유타건축사사무소의 김창균 건축사와 제이아키텍쳐의 정재민 대표는 서울시에 적용된 스틸하우스 설계 및 시공 사례와 프리패브 공법 적용에 따른 공기 단축 및 경제적 효과, 주변 민원 발생 감소 사례 등을 분석해 발표했다.

한 건축설계 관계자는 “금번 세미나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프리패브 건축에 대한 실제 설계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어서 건축디자인 측면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며 “앞으로 프리패브 공법을 활용한 설계사례들이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