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국감] 문체위, 나경원 원내대표의 SOK 특혜 집중 질타
상태바
[2019국감] 문체위, 나경원 원내대표의 SOK 특혜 집중 질타
김영주 의원 “문체부가 타협회 대비 10배 많은 30억원 지원”
신동근 의원 “최저시급 받는 장애인협회vs논현동 빌딩주 SOK”
  • 이지혜 기자
  • 승인 2019.10.14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명예회장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달 5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잔디광장에서 열린 2019 슈퍼 블루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다. 이 대회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롯데가 주최한다. [사진=연합뉴스]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명예회장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에서 두번째)가 이달 5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잔디광장에서 열린 2019 슈퍼 블루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다. 이 대회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롯데가 주최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가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명예회장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특혜 의혹에 대한 국정감사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여타 장애인협회와 지원금 규모의 큰 격차, 직원 처우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는 여야 합의가 결렬되면서 증인이 없는 채로 진행 중에 있다. 14일 국감 역시 대한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 등이 대상이어서 다수 의원들이 SOK에 대한 의혹을 놓고 갑론을박을 펼치는데 상당 시간 할애했지만, 증인 부재와 진실 규명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OK가 올해 33억원 예산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지원받았는데, 농아인협회가 1억7000만원(올해 국제대회 예산13억원 제외), 시각장애인협회가 3억5000만원을 받은 것과 비교해 차이가 극명하다고 지적했다. 또 논현동에 SOK가 6층 빌딩을 소유하고 있는데, 3개층은 사무실 건물로 사용하고 3개층은 임대를 주고 있는데 임대료 수입이 연간 1억5000만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주 토요일 해당 빌딩에 저희 비서관이 직접 가봤다”며 “정상인도 지하철역에서 15분 걸어야 하는 거리였고, 1층에 수입명품 매장이 있어 장애인 관렵 협회 사무실이라고 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도 추가 자료로 직원 처우 차이를 제시했다. 대한장애인협회 소속 가맹단체는 행정직원이 최저시급인 174만5000원을 받지만, SOK는 217만1000원을 받는다. 국장·부장급 역시 여타 가맹단체는 244만원인데 반해, SOK는 329만3000원이 지급된다.

신 의원은 “장애인 가맹단체 고용 현황을 보면 숙련도와 전문성이 필요한 직원이 낮은 급여 때문에 지속적으로 퇴직한 정황도 보인다”며 “대한장애인협회가 이들을 위한 예산 마련에 힘을 써야 할 것이고 동시에 문체부에서도 예산 증액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은 이날 오전 SOK와 나경원 원내 대표에 대한 계속되는 질타에 “팩트를 체크하겠다”며 “비율적으로 지적장애가 10%가 안된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 자료를 근거로 지적·자폐 장애인수가 2018년 등록 장애인 기준으로 0~29세 사이 63.7% 비율이고, 0~39세로 해도 48.8%라고 제시했다.

박 의원은 “지적장애인 비율 대비 과도한 지원이라고 지적했는데, 실질적으로 패럴림픽 참가자 연령대에 해당하는 29세 이하에서 63%가량 되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지 않다”며 “또 다른 장애인들과 달리 지적·자폐 장애인 치료법으로 스포츠와 예술활동이 꼽히고 있는 점도 상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는 이날 오후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 제출받은 자료로 실질 현황이 뒤집혔다. 2019년 10월 14일 현재 기준으로 등록선수는 총 1만3079명이고, 지적 장애인수는 3317명으로 25% 비율이었다.

이러한 입장 차이 가운데도 이날 여야 의원 모두 SOK 이외 장애인 체육단체에 대해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했다.

안민석 문체위 위원장은 “SOK가 2015년 이후 20억원 이상을 문체부로부터 직접 지원받아왔고, 또 장애인 학부모들이 나경원 의원 딸에 대한 특혜 의혹과 그로 인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해당 증인 채택 등에도 위원 의견이 모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선수등록현황 [자료=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선수등록현황 [자료=대한장애인체육회]
각 협회에 지원되는 예산 규모  [자료=신동근 의원]
각 협회에 지원되는 예산 규모 [자료=신동근 의원]
장애인 협회별 급여 수준 비교 [자료=신동근 의원]
장애인 협회별 급여 수준 비교 [자료=신동근 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