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종후 국회예산정책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16주년 기념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종후 국회예산정책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16주년 기념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16주년 기념식이 10월 11일(금) 오전 11시 국회의정관 3층 중앙홀에서 이종후 처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내·외빈과 180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16주년 기념 동영상 상영, 이종후 국회예산정책처장 기념사, 국회의장 공로패 수여, 각 당 원내대표 축사 순서로 진행됐다.

국회의장 공로패는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국회의 위상강화와 국회예산정책처 발전에 기여한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각각 수상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축전을 통해 “예산정책처는 이미 국회의 재정 씽크탱크를 넘어 국가를 대표하는 재정분석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혁신하며 성장하는 예산정책처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최고의 재정전문기관으로 더욱 성장해나가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예정처는 이미 여야로부터 인정받고 행정부가 존중하며 국민이 신뢰하는 독립재정전문기구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면서, 2020년도 예산안심사가 내실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양질의 보고서를 발간하고, 활발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의 권한과 기능이 강화되어 입법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예정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예산편성권이 정부에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모든 재정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예정처의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종후 처장은 기념사를 통해 “예산정책처는 지난 16년 간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재정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회가 국민의 존경과 신뢰를 받는 정책의 장이 되도록 그동안 축적한 전문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의정활동을 든든하게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국회예산정책처는 국가의 예산결산·기금 및 재정운용과 관련된 사항을 연구분석·평가하고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3년 10월 19일 설립됐으며, 지난해 7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올해 4월에는 무디스(Moody’s)와 연례협의를 실시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재정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다져나가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