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에서 건설중인 석탄화력발전소용 항만의 부지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석 46만톤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완공을 눈 앞에 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이 중량물 전용선으로 사석을 운반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중량물 전용선으로 사석을 운반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말레이시아에서 CJ대한통운이 현대판 우공이산(愚公移山) 물류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용 항만의 부지조성공사에 필요한 사석 46만톤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 판타이(Pantai) 해안에서 채취한 사석(捨石) 46만톤을 2300여km 떨어진 방글라데시 마타바리(Matarbari) 인근 지역으로 옮기는 대형 물류사업으로 현지에선 ‘CJ대한통운이 산을 옮긴다’는 의미의 ‘통운이산(通運移山) 프로젝트’로 불린다.

항로 준설과 토지를 매립하는데 주로 쓰이는 사석의 무게는 총 46만톤에 달해 평균 6톤의 아프리카코끼리 7만6000마리와 맞먹는다. 부피로는 31만500㎥로 15톤 트럭 3만1000대 분량이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항만부지 건설을 위한 사석 운송 프로젝트는 무게와 부피뿐만 아니라 총 거리는 2300여km로 상당한 거리다. 또 46만톤에 달하는 사석을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위해 바지선을 포함한 1만톤 규모 선박 11대가 투입됐으며 지난 2018년 10월을 시작으로 1년 6개월 이상 기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서로 다른 법규‧환경‧지형‧날씨 등을 가진 두 국가인 방글라데시와 말레이시아를 반복적으로 왕래해야해 두 나라의 특성 또한 고려해야 한다.

CJ대한통운이 포크레인으로 중량물 전용선에 실린 사석을 하역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포크레인으로 중량물 전용선에 실린 사석을 하역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방글라데시의 경우 5~10월까지 연일 폭우가 내리는 우기인데다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이 크게 바뀌는 몬순(계절풍) 시즌이기 때문에 5개월가량 운송이 불가능하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최적의 경로 설계와 더불어 시기에 맞춰 유동적으로 선박을 운영할 수 있는 운송 능력 및 현지 상황과 문화를 철저히 이해하고 파악하는 물류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하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초중량물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 물류 경험을 기반으로 한국은 물론 아시아 최고의 기술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글로벌 프로젝트 물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며 “동남아는 물론 전세계를 잇는 촘촘한 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TOP5 종합물류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CJ대한통운은 무게만 3718톤에 달하는 해양유전개발용 대형 크레인의 하역 및 아시아 최대규모의 무게 1650톤 대형 에탈렌 저장용 볼탱크운송 등 다양한 중량물 운송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중국에서 출발해 우즈베키스탄까지 1만7656km를 이동하는 총 1763톤 무게의 초중량물 플랜트 기자재 5기 이송에도 성공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