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AI·클라우드·블록체인 탑재한 ‘한컴오피스 2020’ 출시
상태바
한컴, AI·클라우드·블록체인 탑재한 ‘한컴오피스 2020’ 출시
  • 송혜리 기자
  • 승인 2019.10.1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글과컴퓨터]
[사진=한글과컴퓨터]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한글과컴퓨터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ICT 기술을 적용해 문서 생산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 '한컴오피스 2020'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한컴오피스 2020은 워드프로세서 '한글', 스프레드시트 '한셀', 프레젠테이션 '한쇼', MS워드 문서 전용 편집기 '한워드', PDF를 읽고 오피스 문서로 변환해주는 '한PDF'로 구성됐다.

특히 AI을 기반으로 문서 이미지를 그대로 문서로 변환해주는 '한OCR(이미지 문서 변환)'은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서 이미지 속 텍스트, 문자, 표, 그림 등을 분석해 hwp, docx, pptx, html, txt 등 다양한 문서 포맷으로 변환해준다.

AI 챗봇인 '오피스 톡'도 탑재했다. 사용자가 오피스 톡 창에 '맞춤법 검사해줘'와 같이 필요한 기능을 입력하면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행 링크까지 제공된다. 오피스 톡에는 문서를 작성하다 궁금한 내용을 포털처럼 검색해 볼 수 있는 '지식검색 기능'도 함께 적용됐다. 이 기능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AI 기술인 '엑소브레인'을 활용해 한컴과 ETRI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문서 위조 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도 적용했다. 한컴은 B2B 및 B2G 고객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한글, 한쇼, 한셀, 한워드, 한PDF에서 문서 진위 여부와 수정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한컴위드 블록체인 플랫폼 '한컴 에스렛저'를 기반으로 사용처 전용 서버 구축을 통해 운용하고 한컴오피스에서 작성된 모든 문서 진본 여부와 갱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한컴은 문서 진위 여부 확인 수요가 있는 금융, 보험, 부동산 업계를 비롯해 신고 및 허가, 민원 등에 따른 행정문서 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