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B2B 본격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가속
상태바
LG유플러스, 5G B2B 본격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가속
5G 자율주행 기술 탑재한 제네시스 G80으로 서울 마곡 일대 도로에서 공개 시연…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 부르는 '원격 호출' 등 눈길
  • 송혜리 기자
  • 승인 2019.10.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및 LG전자 관계자들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및 LG전자 관계자들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올 초 '5G B2C(기업 소비자간 거래) 퍼스트'를 강조했던 LG유플러스가 5G B2B(기업 간 거래)로 5세대(G) 사업 볼륨을 키운다.

LH공사와 손잡고 추진하는 스마트 건설, 서호전기와 실증한 스마트 항만, 세종시·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5G 자율주행 기술협력을 공표한 데 이어 카카오모빌리티와 스마트 교통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것이 최근 일이다.

한발 더 나아가 LG유플러스는 일반 도로에서 상용차로 5G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고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한다.

10일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차량·사물 간 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이 회사는 5G-V2X를 탑재한 상용차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5G-V2X를 탑재한 상용차는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 가 사용됐다.

5G-V2X는 5G 기반 차량 무선통신으로 차량과 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차량 대 기지국(V2I), 차량 대 보행자(V2P), 차량 대 네트워크(V2N) 등을 포함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오늘은 시험 도로가 아닌 실제 도로에서 LG유플러스 자율주행기술이 진화한 내용을 공개하고자 한다"며 "5G 통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LG유플러스가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가 이날 선보인 자율주행 핵심기술은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을 호출하는 '원격호출' △전방 차량 돌발상황과 차량 급감속 등을 감지하는 '차량 추돌 방지' △CCTV가 자전거, 보행자 움직임을 감지하는 '무단횡단 감지'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 접근을 인식하는 '긴급차량 인식' △낙하물, 공사, 청소, 사고처리 등을 감지하는 '장애물 회피' △비 가시 영역 위험을 알리는 '사각지대 사전대응' 등이다.

특히 '원격 호출'을 눈여겨볼 기술로 강조했는데 스마트폰 앱으로 자동차를 탑승자가 있는 곳까지 호출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출퇴근 시간, 공항이나 열차역 등에서 도착할 때 맞춰 차량을 부를 수 있어 이동 시간을 단축하게 된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제네시스 G80이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에서 15분간 주행하는 것을 실시간 생중계 했다.

시연 진행을 맡은 리포터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호출했으나, 수 분이 지나도 차량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리포터는 ‘호출 장소로 이동하는 도중 차량이 멈춰 섰다'고 설명했고 차량을 출발지로 다시 되돌려 보내 10여분 후 재시연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이에 최주식 부사장은 "미숙했던 부분 죄송하다"며 "머피의 법칙"이라고 이 상황에 대해 말했고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교통통제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고, 기술적인 결함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번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5G망,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 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꾀한다.

최주식 부사장은 "자율주행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며 "특히 LG유플러스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으므로 C-ITS 기술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