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자율주행기술 5G-V2X(차량·사물간 통신)를 탑재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가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렸다.

10일 LG유플러스는 5G-V2X 기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5G기반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Vehicle), 차량 대 기지국(V2I, Infrastructure), 차량 대 보행자(V2P, Pedestrian), 차량 대 네트워크(V2N, Network) 등을 포함한다.

이번 5G-V2X 자율주행 시연은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시연은 출시를 앞둔 LG전자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한 LG유플러스 5G 통신망,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실제로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꾀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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