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 [사진=청와대]
제74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국어학자들이 목숨으로 지킨 한글이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마중물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573돌 한글날인 9일 “3.1독립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에 맞는 뜻깊은 한글날”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어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며 “일제강점기에는 한글을 지키는 것이 곧 독립운동이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주시경 선생과 조선어연구회 선각자들은 고문과 옥살이를 감수하며 한글을 연구했고, 끝내 1947년 ‘우리말큰사전’을 편찬했다”며 ‘말은 사람의 특징이요, 겨레의 보람이요, 문화의 표상이다’라는 머리말에 담긴 선생들의 정신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만이 우리의 생각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 윤동주의 ‘별 헤는 밤’, 방정환 선생의 순수아동잡지 ‘어린이’, 항일 언론 ‘대한매일신보’는 순 우리글로 쓰였다”며 “우리글을 쓰고 읽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삼천리강산을 잊지 않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한글은 배우기 쉽고 아름다운 글”이라며 “1945년 무려 78%였던 문맹률은 13년이 지난 1958년 4.1%로 줄었고, 글을 깨친 힘으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글이 대한민국이며 한글이 우리를 세계와 연결한다”며 “간도, 연해주, 중앙아시아, 하와이를 비롯해 우리 민족이 새로 터를 잡은 곳에서는 어디든지 학교부터 세워 한글을 가르쳤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도 전 세계 180개 세종학당에서 한글을 배우려는 열기가 아주 뜨겁다. 국경을 넘는 한류의 밑바탕에 한글이 있었다”며 “우리말 노래를 따라 부르는 젊은이들을 만날 때마다 한글에 대한 자긍심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아이들은 ‘엄마, 아빠’ 우리말로 세상과 처음 만난다”며 “우리 역사와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 미래의 희망이 한글에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글 탄생의 애틋한 마음을 되새기며, 573돌 한글날을 함께 축하한다”며 “우리말과 글을 지키고 가꿔온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부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