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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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네이버는 한글날을 맞이해 사용자와 함께하는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펼친다고 7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클로바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 글꼴을 7일 중 공개하고, 사용자와 함께 디지털 ‘부리 글꼴’을 개발하는 ‘마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를 진행하고, 부리 글꼴 스티커 27종도 배포한다.

네이버가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일환으로, 사용자 글꼴 경험에 클로바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손글씨를 글꼴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을 공개하고, 무료 배포한다. 네이버가 ‘나눔손글씨’ 글꼴을 제작하는 것은 2009년 이후 10년 만이다.

지난달 4일부터 20여 일간 진행된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은 글씨를 배우기 시작한 어린이부터 90대까지 전연령대에서 약 2만 5천여 건의 사용자 손글씨가 접수됐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제출한 ‘내 손글씨를 설명하는 소개말’을 기준으로 109종을 선정했다. 

이를 국내 최고 수준 OCR(광학 문자 판독)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손글씨를 컴퓨터로 인식하고, 방대한 손글씨 데이터를 사전에 딥러닝 기술로 학습한 모델이 손글씨 특징을 분석해 글꼴로 제작했다.

손글씨 특징을 적용한 글꼴을 제작하는 데는 이미지 생성 기술이 접목됐다. 이번 클로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약 250자 손글씨만으로도 사용자 손글씨를 학습해 무려 1만1172개 글자 조합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은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와 클로바 손글씨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은 사용자들 손글씨가 감성까지 구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만나, 더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는 글꼴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의미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AI 기반 사업 제휴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화면용 ‘부리 글꼴’을 개발하는 ‘마루 프로젝트’ 일환으로, 온·오프라인 글꼴 사용성 조사와 부리 글꼴 스티커 워크숍도 진행했다.

디지털 화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폭넓은 글꼴 선택 자유를 누리고 시대적 감성을 담은, 완성도 높은 화면용 부리 글꼴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네이버 설명이다.

지난달 진행한 온·오프라인 화면용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에는 글꼴에 관심이 있는 일반 사용자와 출판인·디자이너 전문가 등 2만 여 명이 참여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소설, 시와 같은 감성적인 글과 신뢰감이 필요하고 묵직한 글에서는 부리 글꼴이, 가볍고 일상적인 대화글에서는 민부리 글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자세한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 결과는 이달 중에 공개할 계획이다.

또 네이버는 한글날을 기념해 사용자와 함께 만든 부리 글꼴 스티커 27종과 스티커북을 무료로 배포한다. 올 8월 안상수 한글 타이포그래피 디렉터와 함께 한 부리 글꼴 스티커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 스토리가 담긴 단어를 선정해 디자인했다.

부리 글꼴 스티커 27종은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네이버 OGQ 마켓을 통해 카페, 블로그, 포스트는 물론 V LIVE, BAND에서 사용 할 수 있다. 

여기에 부리 글꼴 스티커북은 추첨을 통해 400명에게 10월 중 배송하며 신청은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네이버 한글캠페인 관계자는 “한글날을 기념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은 사용자와 함께 한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에 클로바 AI 기술까지 더해 한글 글꼴 다양성과 가능성에 주목했다”며 “사용자와 함께 한글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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