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KT가 국내 할랄 인증제품 증가에 따라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KMF), 비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트러스트 플랫폼’을 개발한다.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을 지닌 용어로 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의미한다. 2020년 기준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명, 전체 시장규모는 약 434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7일 KT는 KMF,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트러스트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할랄 인증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협약사가 개발한 플랫폼은 할랄 인증 처리·발급, 검증 등 전 과정을 시스템화해 스마트폰 앱이나 웹페이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내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QR코드 스캔 방식을 도입했고 블록체인을 적용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유효기간, 제품 패키징 등 인증 후에도 필요한 사후관리 상태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은 “KT는 기가 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할랄 인증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증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스마트 트러스트 인증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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