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타다는 오는 2020년까지 운영 차량 1만대로 확대하고 드라이버를 5만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또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할 계회이다.

타다는 이날 서비스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이동 시장 창출 드라이버와 택시 등 파트너십을 통한 공급망 구축, AI데이터 기술 기반 수요와 공급 최적화 전 과정에 걸쳐 이뤄진 혁신의 경험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전국서비스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걸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AI·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 고도화에 대규모 집중 투자를 진행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타다는 AI·데이터 기반 기술로 서비스 출시 11개월 만에 예상도착시간을 26% 줄이고, 차량 1대당 호출 횟수를 113% 증가시키는 등 사용자와 공급자 양쪽의 편익을 함께 높여왔다.

또 지난 1년간 평균적으로 매월 10만 명 이상의 가입자가 타다로 유입됐다.

이 같은 경험이 확대되며 기업과 다양한 도시에 최적화된 타다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지난 8월 타다는 법인대상 전용 서비스인 ‘타다 비즈니스’를 출시했으며, 1개월 만에 법인카드 이용 고객이 약 2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는 서비스 오픈 요청에 대한 국민 수요를 고려하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이동 서비스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 말까지 차량을1만대로 확대하면 5만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루 10시간, 월 25일 근무한 타다드라이버의 월 평균 소득은 313만원으로, 이외에 고객 평점이 우수한 드라이버들에게는 추가 보상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 8월 2000여 타다 드라이버 대상 설문조사 결과 드라이버 일자리 선택 이유로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에 대해 74%(중복응답)가 1순위로 답변하는 등 유연한 근무 환경이 새로운 일자리 기회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는 앞으로 드라이버 서비스 평점에 따른 보상 강화, 드라이버 대상 금융 상품 강화, 드라이버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휴를 진행하는 등 더 나은 일자리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는 구상이다.

타다는 노디젤 정책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마이크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인프라 등 모빌리티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통해 전체 생태계 발전 및 산업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타다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규모 위한 AI·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2020년은 전국민·기업·도시를 위한 서비스 확대에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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