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김정숙 여사는 6일 오후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서 개최된 ‘세상모든가족함께’ 캠페인에 참석해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생활공동체 등 다양한 가족 이야기에 공감‧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포용사회를 향한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냈다.

김정숙 여사가 6일 오후 부산 영도구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열린 ‘세상 모든 가족, 함께’ 행사에서 다문화 가족인 로버트 켈리 부산대 교수 가족 얘기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숙 여사가 6일 오후 부산 영도구 국립해양박물관에서 열린 ‘세상 모든 가족, 함께’ 행사에서 다문화 가족인 로버트 켈리 부산대 교수 가족 얘기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문화가족이면서 재혼가족인 ‘평화네 가족’ 엄마 한지혜 씨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한 식구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밝혔했다.

열 네 가족이 함께 사는 자발적 공동체 주택인 ‘일오집’에 거주하는 윤창환 씨는 “아이들이 혈연이 아닌 언니, 오빠, 형, 동생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있어서 좋다”며 “어른들 또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또 다른 가족이 있어 든든하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의 이야기에 공감한 김 여사는 “뭇생명들이 형형색색으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품 넓은 바다처럼, 다르지만 틀리지 않고, 다르기에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자”며 “편견과 차별을 버리고 다양한 가족이 따뜻하게 기댈 수 있는 포용국가로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김 여사는 다문화, 한부모, 입양 가족 등과 ‘바다의 꿈 하모니’를 부르고, 한부모 가족과 함께 대형 유리병 타임캡슐에 포용사회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남기고, ‘가족사진관’에서는 다문화가족과 사진촬영을 하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이어 김 여사는 행사장에서 운영되는 오는 11월에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홍보관 부스를 방문하고, 가족캠페인에 함께한 민간기업 부스를 방문해 격려했다.

지난 5월 26일 서울에서 가진 ‘세상모든가족함께’ 첫 번째 캠페인인 ‘서울숲 숲속나들이’에 이어 마련한 ‘부산 바다나들이’는 다양한 가족을 존중하는 포용사회를 구현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산시와 사회공헌기업이 함께한 민-관 합동 캠페인이다.

김 여사는 그간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 확대, 미혼모에 대한 차별 해소 등 다양한 가족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여왔다. 다문화가족이나 미혼모가족을 청와대에 초청하고, 비혼모들이 출연한 뮤지컬을 관람하고, 지방 일정 중에는 비혼모 시설을 찾아 비혼모들의 고충을 경청했으며,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는 메시지로 비혼모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한편, 김정숙 여사는 이날 행사에 앞서 부산지역 산사태 희생자들의 장례식장을 찾아 애도를 표하고 희생자 가족들을 위로한 후 산사태 현장을 찾아 복구작업 중인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