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김해시는 4일 김해중소기업비지니스센터에서 복지보안관으로 불리는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공무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거창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유수상 위원장이 ‘행복한 복지의 시작, 마을이 중심이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해시는 2014년 전국을 안타깝게 한 송파 세모녀 사건 이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구성, 운영해 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증평 모녀 사건, 최근 탈북모자 사건 등 여전히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함에 따라 김해시 복지 최일선의 보안관으로 명명한 읍면동 위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올 5월 사회복지 및 보건의료 전달체계 개편 방안에 따라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구성과 역할 강화를 위해 △회의 분기 1회 정례화 △경찰·소방·정신·중독센터 직원 구성 확대 △지역사회보장추진 심의자문 외 조정 기능을 추가했다.

김해시의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자원봉사단체회원(28%), 주민(22%), 복지기관·시설종사자(15%), 통․리장(12%), 자영업자(10%) 등 복지에 관심 있는 시민들로 구성됐다.

이달 현재 19개 읍면동에 407명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위기가정 상시 발굴,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연계, 특화사업 추진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 중이다.

박종주 시 시민복지과장은 “복지 최일선에 있는 위원들이 마을복지 리더로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