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가 2일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포착된 발사체와 관련,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시험 발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분석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 하에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8월 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 개최하고, 북한 발사체 관련 대응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8월 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 개최하고, 북한 발사체 관련 대응 회의를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NSC 상임위는 “북한이 10월 5일 북미협상 재개를 앞두고 이러한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고, 북한의 의도와 배경에 대해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북미 간 협상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해 실질적인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함께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2017년 5월21일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SLBM 북극성-2형을 발사했던 북한의 이번 발사는 3000t급 신형 잠수함의 작전 배치가 가시권에 들어오는 과정에서 전력화를 위한 신형 북극성-3형 시험발사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북미 실무협상 재개 날짜를 합의한 뒤 하루 만에 이뤄진 발사였다는 점에서 미국과의 협상을 앞둔 북한의 기싸움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지난 7월23일 김정은 위원장의 신형 잠수함 건조 현장 지도 사실을 공개하면서 “동해작전수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며, 작전배치를 앞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오전 7시께 강원도 원산 북방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북한의 무력시위는 지난달 10일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이뤄진 초대형 방사포(KN-25) 발사 이후 22일 만이고, 올해 들어서만 11번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