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국회 회의실에서 관계자들이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후 국회 회의실에서 관계자들이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유통업계가 오는 2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상인 간 지역상권 침해와 유통기업 갑질, 전자담배 유해성 등 각종 논란의 중심에 있는 대표들을 줄줄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2일 열리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감에 대형가맹점 지역상권 침해 이슈와 관련해 증인으로 이갑수 이마트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가 채택됐다.

이 대표는 부산 연제 이마트타운이 입점하는 과정에서 지역 상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채택됐다. 이번 건과 관련해 참고인으로 이정식 소상공인살리기 협회장이 지역 자영업자를 대표해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임 대표는 이마트와 비슷하게 창원 지역에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입점하는 과정에서 지역 상권 침해 이유로 증인 목록에 올랐다. 

스타필드는 2016년 신세계가 비수도권에 스타필드 설립을 위해 의창구 중동지구 상업용지 3만4000㎡ 공간을 시작으로 현재 건축 허가 신청 전인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창원시 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의 어려움이 예상되자 국회가 중재에 나서게 됐다.

4일 보건복지부 국감에서는 최근 미국에서 시작된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에 대해 쥴랩스코리아와 KT&G를 증인으로 꼽았다.

우재준 쥴랩스코리아 상무와 김정후 KT&G NGP개발실장이 포함됐다. 2016년 국감 당시 담배회사 대표들이 줄줄이 소환된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는 실무자급 중심으로 채택된 게 특징이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해당 건과 관련해 질의할 예정이다.

8일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에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과 함께 이수진 야놀자 대표이사 등이 증인 목록에 올랐다. 

홍 회장은 최근 논란이었던 남양유업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관행에 대한 진상 파악차 증인으로 채택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 측은 제품 밀어내기 외에도 장부 조작 등 2013년 갑질 사태 이후에도 여전히 갑질이 존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도 갑질 논란에 휩싸이며 증인으로 채택됐다. 야놀자 숙박앱은 최근 몇 년간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업주 간에 광고비와 수수료를 유도해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야놀자 등 숙박앱 업체들은 숙박업주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부분도 강조하고 있지만, 숙박업주 간 견해차가 커 이번 국감에 해당 사안을 놓고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는 매년 진행되는 국감을 놓고 별 탈 없이 마무리되길 바라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오랜 기간 동안 논란이 돼왔던 이슈부터 최근 이슈까지 다양한 주제가 국감에 대상이 되면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며 “증인으로 채택된 이상 본사 입장에서는 손쓸 수 있는 것들이 거의 없어 조용히 지나가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