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10시 30분 대구 공군기지에서 개최된 제71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 “우리 국군은 독립운동에 뿌리를 둔 애국의 군대이며, 남북 화해와 협력을 이끄는 평화의 군대이고, 국민이 어려움을 겪을 때 앞장서는 국민의 군대”라고 치켜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국군의 날 행사 기념사 중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국군의 날 행사 기념사 중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국군의 날 기념식 기념사에서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와 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의 용기와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는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하고 공동경비구역(JSA)을 완전한 비무장 구역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오랜 세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국군의 유해를 발굴할 수 있었던 것도,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수 있었던 것도,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을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남북 군사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한 군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100여년 전 신흥무관학교에서 시작한 육군, 대한민국 임시정부 비행학교로부터 시작한 공군, 독립운동가와 민간 상선사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해군까지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다”며 “무장독립투쟁부터 한국전쟁과 그 이후의 전쟁 억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군은 언제나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제71주년 국군의 날을 축하하며, 국군장병 모두에게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호국영령들과 참전유공자들이 계셨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며 “군 원로와 퇴역 장성들, 주한미군 장병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우리는 안보를 지키면서, 세계 7위의 군사강국이 될 수 있었다”며 유공자와 유가족에게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강군을 만들어낸 우리 군을 치하했다.

‘국방개혁 2.0’ 완수가 우리 정부의 핵심 목표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역대 최초로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 원 넘게 편성했고, 방위력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 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조7000여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면서 “더 강력하고 정확한 미사일방어체계, 신형잠수함과 경항모급 상륙함, 군사위성을 비롯한 최첨단 방위체계로 우리 군은 어떠한 잠재적 안보 위협에도 주도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국민과 함께하는 강한 국군’을 주제로 한 이번 행사 장소로 대구가 선정된 이유는 ‘애국심’의 상징적 도시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대구는 6.25 전쟁 당시 국군의 최후 방어선으로, 1만여 명에 달하는 우리 국군과 유엔군의 큰 희생을 통해 반격의 전환점을 마련한 구국의 성지”라고 설명했다.

역대 최초로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임석해 공식행사가 개최된 대구 공군기지는 공군의 핵심 작전 기지로, 공중전투사령부와 11전투비행단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대구 공군지기는 특히 공군 핵심 전력 F-15K의 기지로 한반도 영공 전역에 출격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현장에서 F-15K가 출격하고, 공중‧대공방호‧미사일타격‧대화력전 자산 사열이 실시되는 등 ‘강한 국군’의 위용이 강조됐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에 탑승하고 행사장에 도착해 국산 헬기의 안정성과 방위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대통령에 대한 경례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F-15K 4대를 현장에서 출격시켜 동해 독도, 서해 직도, 남해 마라도 영공에 대한 영공수호비행을 시연토록 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강력한 힘만이 국가안보는 물론 동북아 평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튼튼한 국방력을 통해 평화를 만들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행사 막바지 문재인 대통령은 영공수호 비행을 마치고 대구로 복귀한 F-15K 4대의 조종사 8명에게 임무 완수 보고를 받았다.

임무완수 보고 후 문재인 대통령은 고공 강하에 참여한 장병들과 영공수호비행에 참여한 공군 장병들을 직접 격려한 뒤 기념식은 종료됐다.

키워드
##국군의 날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