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최근 3년간 암호화폐 취급업소에서 발생한 해킹사건이 총 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암호화폐 유출이 7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나머지 1건은 개인정보 유출 피해인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이같이 밝혔다. 

과기정통부가 언론보도를 바탕으로 제출한 경제적 피해추정 규모를 살펴보면 2017년 4월 발생한 해킹사고로 코인빈(야피존)은 약 55억원의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 같은 해 12월 발생한 해킹사고로 유빗은 가상통화 유출 등으로 약 170억 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6월 코인레일 해킹사고 당시에는 약 500억 원, 같은 달 빗썸 해킹사고 당시에는 350억 원 등 최근 3년 간 가상통화 취급업소 해킹사고로 약 1200억 이상의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과기정통부 등 관련 기관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업소에 대해서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의무를 부과하고 이행을 요청하고 있지만 이행은 아직 진행 중이다.

대상업소 총 8개 중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 등 4개 업소만 인증을 받았고 코인제스트, 지닥, 코인비트, 케셔레스트 등은 올해 인증의무 대상으로 지정돼 내년 8월 안에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빗썸의 경우 지난해 말 ISMS를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3월 가상통화가 유출되는 해킹사고가 또 다시 발생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북한 해킹공격 대상으로 알려진 만큼 이용자가 많거나 매출액이 높은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는 하루라도 빨리 ISMS라는 최소한의 보안 장치를 두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