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최근 제약업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이슈가 터졌다. 위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에 사용되는 ‘라니티딘’ 제제가 주인공이다.

라니티딘 제제는 잔탁과 갤포스 등 위장 관련 질병의 보조제에 함유돼 있어 지금까지 처방돼 온 분량이 예상수치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의약품 문제도 크지만 수백여 종의 일반의약품에도 라니티딘이 함유돼 있어 현장에서의 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당초 식약처는 지난 16일 국내 유통된 위장약 잔탁과 갤포스에 사용하는 원료제조소에서 생산된 라니티딘을 검사한 결과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다 열흘 만에 입장을 번복하며 269개 품목에 대한 판매 및 제조 금지 조치를 내리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마치 지난해 여름 제네릭 업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발사르탄 사태’와 같은 형국이다.

당시에도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지만, 상황이 진정되기도 전에 또 다시 사태가 불거졌다. 이젠 제3의 사태를 우려하는 상황에 직면해 하질 모르는 상황이다.

국정감사 시즌을 앞둔 국회에서도 이번 건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식 발표가 이뤄진 26일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페이스북)를 통해 날선 비판을 퍼부었다.

기동민 의원은 “지난해 7월 7일 식약처가 발사르탄을 사용한 국내 의약품에 대해 잠정 판매·제조·수입조치를 했을 때, 발사르탄이 들어간 고혈압약을 복용했던 시민들은 불안에 떨어야했고, 자신이 복용하던 약이 안전한 것인지 식약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발품까지 팔아야 했다”며 “국회는 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식약처는 원료의약품 불순물 관리, 제네릭 약품에 대한 제도 보완을 약속했으나 오늘 원료는 다르지만 사실상 동일한 유형의 사건이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현재 수많은 제약사가 저렴한 해외 연료를 가져와서 검증 없이 진행한다. 원재료 문제가 계속 터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약제 관리와 관련해 식약처의 문제가 크다는 입장이다.

이전부터 해당 제제의 위험성에 대해 문제가 제기돼 왔으나 외국에서 위험성을 먼저 지적한 이후에야 식약처가 대응에 나섰다.

판매 중단 조치 이전 이뤄진 사전 검사에서는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황당한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허술한 관리체계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다. 이는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의 전철을 되풀이하는 것과 다름없다.

식약처가 핵심전략으로 내세운 ‘의약품 원료부터 철저하게 관리’라는 슬로건의 진정성이 의심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말조차 무색하다. 외양간을 고치지도 못한 채 또 한 번 사태가 터졌기 때문이다.

연이어 터지고 있는 제약바이오 이슈 속 관리주체인 식약처의 존재감이 너무 가벼운 게 아닐까. 적어도 과거의 과오를 되풀이해선 안 되는 일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