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지지 성명 발표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사의를 표명했다.

보리소프 총리도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고, 불가리아 정부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불가리아 총리 초청 경제5단체 주최 환영만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불가리아 총리 초청 경제5단체 주최 환영만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5일부터 2박3일 간 공식 방한 중인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및 실질 협력 확대 방안, 지역 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협의하며 이 같이 양국간 우의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불가리아 총리로서는 최초로 이루어진 이번 방한을 환영하고, 지난 10년간 세 차례 총리직을 수행하며 불가리아의 대내외 발전을 이끌고 있는 보리소프 총리의 리더십에 대해 평가했다.

양 정상은 불가리아가 남동부 유럽의 관문 국가로서 향후 양국이 △교역·투자 △에너지·인프라 △국방·방산 △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 미래 지향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추세 속에서도 양국 간 교역·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 양국 기업 간 비즈니스 교류 활성화가 교역·투자 확대로 이어지도록 함께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에게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부여하려는 불가리아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면서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기업들의 對불가리아 투자가 촉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전기차 배터리·자동차 부품 분야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이 심화돼 양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하도록 함께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불가리아가 원전 도입 및 국방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이 불가리아의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불가리아 정부의 원전 발주 및 방산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보리소프 총리는 원전 및 방산 분야 이외에도 한국이 선도하고 있는 ICT 및 과학기술, 교육 분야 등에서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길 희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그간 불가리아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지지 성명 발표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사의를 표명했고, 보리소프 총리는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불가리아 정부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