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공장과 신학철 사장.
LG화학 공장과 신학철 사장.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올해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았던 석유화학업계가 국정감사를 앞두고 긴장하고 있다. 진상규명은 물론 실질적인 발본색원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민에 직접 위해를 가하는 안전사고 의혹이 가장 빈번했던 LG화학에 날선 질타가 쏟아질 전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는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를 내달 2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 폭발 사고와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 조작사건에 대한 LG화학 측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26일 밝혔다.

ESS 운영 이래 화재 사고율이 가장 높은 배터리 제조사는 LG화학인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최근까지 발생한 ESS 화재 사고 25건 중 LG화학이 12건, 삼성SDI가 8건을 기록했다. 삼성SDI이 ESS를 580곳, LG화학이 400곳을 공급한 점을 고려하면 폭발률은 LG화학이 삼성SDI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셈이다. 

LG화학과 정부의 결탁 의혹도 추궁 안건이다. 앞서 민관 합동 조사단은 “배터리셀 극판 접힘, 절단 불량, 활물질 코팅 불량 등 배터리 제조결함을 확인했다”고 진단하면서도 ‘ESS 화재 사고 원인’에 배터리를 포함시키지 않으면서 의아함을 남겼다. “정부가 배터리 제조사에 면죄부를 준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번졌다.

또한 화재 원인 조사 후 정부가 기존 ESS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일 충남 ESS(LG화학), 24일 강원 평창 풍력 ESS(삼성SDI) 사고 등 이달에만 사고가 두 건이 발생하면서 정부 조치에 대한 신뢰도가 뚝 떨어졌다.

산자중기위 소속 이훈 의원은 “ESS 감사는 9월 2일 열릴 예정이며 LG화학은 기업의 대표성을 띠는 신학철 부회장을 대표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사측과 협의했다”며 “화재 사고에 대한 제품 결함과 기업의 책임 소재를 밝히기 위한 질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신학철 부회장을 포함해 ESS 관련 마케팅과 사업 부서를 담당해온 박진용 상무, 성환두 상무, 장성훈 전무 등이 함께 출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여수 국가산업단지 대기오염물질 측정 조작사건을 두고도 바싹 긴장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역에 큰 논란을 불러왔던 여수 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에 대한 집중포화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는 신학철 부회장 이외에도 조작사건에 연루된 LG화학 여수공장 주재임원 윤명훈 전무와 이광기 여수공장 공장장이 동석해 질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가 진행되면 윤명훈 전무의 옛 발언이 다시 고개를 들 전망이다. 윤 전무는 지난 4월 환경부 조사 직후 진상조사단과의 면담에서 “지난해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왔으나 측정대행시스템에 문제가 있어 정부 차원의 정책 개선도 필요하다”며 책임 소재를 측정 대행업체에 돌리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환경부 조사 결과 LG화학이 대행업체와 공모해 의도적으로 조작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 여수화치공장은 2016년 11월 공장에서 채취한 시료의 염화비닐의 실측값이 207.97ppm으로 배출허용기준인 120ppm을 초과했음에도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인 정우엔텍연구소와 공모해 결과값을 3.97ppm으로 조작했다. 이를 포함해 지난해 11월까지 총 149건에 대해 측정값을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다.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20건에 대해 배출허용기준 이내로 측정값을 조작해 2017년 상반기 기본배출부과금을 면제받기도 했다.

여수산단 5개 업체 공장장은 물론 측정 대행업체와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까지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지역사회도 이번 국정감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환경청과 검찰 수사에서 불법 행위의 과정과 규모가 확인된 만큼 실제 국감에서는 LG화학을 비롯한 업체들의 사죄 요구와 구체적인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한 질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산자중기위 소속 이용주 의원은 “여수가 지역구인 의원으로서 여수산단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을 좌시할 수 없다”며 “공장장을 증인으로 불러 대책과 방안에 대해 확인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연루된 기업들의 결정권자가 직접 증인으로 출석해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겠다. 재발방지에 대한 확답을 받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