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홈플러스 회원  4만9000명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나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조사에 착수했다.

2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신원 미상 특정인이 홈플러스 온라인몰에 타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한 사실이 드러났다.

홈플러스 온라인몰 해킹 목적은 포인트 탈취로 알려졌고 유출된 개인정보는 4만9000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사건은 2년 전인 2017년 10월 17일부터 2018년 10월 1일까지 약 1년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홈플러스는 사건이 발생한 지 2년이 되도록 관련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난 9월 20일 한 회원이 포인트 미적립 민원을 제기하자 뒤늦게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인지했다고 변 의원실은 전했다. 

변재일 의원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한 지 6일이 지나도록 고객에게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는 것은 30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현행법 위반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또 변 의원은 “홈플러스가 무려 2년 동안 고객 4만9000명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것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내팽개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미 지난 2011년 개인정보 장사로 곤혹을 치른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유출과 재산상의 피해 사실을 고객들에게 6일 동안 은폐한 것 역시 무책임한 행태”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사건에 대해 해커로 추정되는 이가 홈플러스 가입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취득하여 부정 로그인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지난 25일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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