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산업계 각 노동조합들이 24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창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원자력노동조합연대]
원자력 산업계 각 노동조합들이 24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창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원자력노동조합연대]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탈원전 정책에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원자력 산업계 종사자들이 힘을 합쳐 탈원전 반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학계나 연구기관의 운동에 힘을 보태거나 각 주체별 산발적으로 목소리를 내던 원자력 산업계가 힘을 한데로 모은 것은 처음이라 추후 파급력을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원자력 산업계 노동조합들은 24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창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조, 한국전력기술 노조, 한국원자력연구원 노조, 한전원자력연료 노조, 코센 노조, LHE 노조 등 대표적 원자력 기관 종사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원자력노조연대는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정부의 비합리적인 분석으로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로 인한 원전이용률 하락, LNG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구입 비용과 보조금이 대폭 증가되는 상황이 야기됐다”며 “정부는 급격한 탈원전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가경제와 국민의 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정책은 정치적 논리나 구호, 막연한 기대가 아니다”며 “오랜 시간 공들여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국민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수진 한수원노조 기획처장은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탈탄소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지 원전을 없애자는 것이 아니다”며 “아이러니하게 에너지 전환은 한국에 들어와 탈원전 개념이 돼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탈원전이 아니라 탈탄소 정책으로 바뀌어야 하고 탈탄소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에너지 기반이 구축될 때까지 원자력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한울 3‧4호기에 대해서는 즉각 재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자력노조연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은 10년이 넘게 검토와 공론화를 통해 추진돼왔던 사업이다”며 “그런데 부지조성이 완료되고 기기제작이 착수된 상태에서 대통령의 ‘탈원전’ 한마디에 일방적으로 건설이 중지됐다”고 설명했다.

건설 중단 이후 상황에 대해  “7억원이 넘는 매몰비용은 물론 원자력산업이 붕괴돼 노동자의 고용불안, 미래 일자리 축소, 국가경쟁력 하락 등 줄줄이 돈으로 환산할 수 있는 가치들이 매몰되고 있다”면서 “정부가 수없이 홍보해온 원전 해외수출을 위해서는 기술력이 유지돼야 하는데 정부는 그 교두보가 바로 신한울 3‧4호기라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 탈원전 정책이 원자력 산업을 붕괴시키고 원전 종사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자력노조연대는 “정부 정책에 따라 한우물만 파며 원전 보조기기 제작을 담당했던 중소기업들은 정부의 변심으로 파산 위기에 몰리고 있다”며 “대기업인 두산중공업마저 순환 휴직을 실시하는 등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은 불안하기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자력산업이 붕괴된다는 것은 지난 60년간 피땀으로 축적해온 기술력이 해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아무런 검토와 공론화 없이 결정된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사장되는 것은 크나큰 국력손실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엔 청와대에 신한울 원전 공사 재개 등을 촉구하는 요구문을 전달했다. 원자력노조연대는 “원자력산업의 해외수출 증진, 원자력 국가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다. 국정감사 기간 중 1인시위와 투쟁을 이어 나아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