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 본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 본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중앙은행의 저금리 정책으로 촉발된 파생상품 손실 책임을 물으려는 감독당국과 은행권의 추격전이 '톰과 제리'의 모습을 방불케하고 있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1~3월 발행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률이 확정되기 시작하면서 당국도 분쟁조정 절차에 들어갔다. 

금융감독원은 우선 중도환매 분에 대한 분쟁조정 신청 건을 중심으로 1차 조정 절차를 진행중이며, 더불어 민주당도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이번 대규모 손실을 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관계자 증인 출석을 검토하며 칼을 갈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분쟁조정 건은 불완전판매 여부에 대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배상 가이드라인 초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검사 결과가 나오면 법률검토 거친 뒤 내달 말께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불완전판매가 입증되는 경우 평균 배상 비율이 30% 안팎이 될 전망이며, 심각한 건의 경우 배상 비율이 최대 70%까지 올라갈 수 있는 상황에 현장에서는 쫓아가는 금감원과 달아나는 은행과의 술레잡기가 한창이다.

전일 저녁 금감원장과 은행권 CEO 간담회에 손태승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KEB하나은행은 다양한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을 내놨으며, 우리은행도 투자로 인해 손실을 본 고객들에게 사과 발표문을 내놨다. 

윤석헌 원장을 바람맞힌 것에 대해 두 은행은 '업무상 일정으로 인한 불참'이라고 설명했지만, 1년 2개월 만의 자리인데다 윤 원장이 모임 시간을 저녁 6시 30분으로 잡은 점을 감안하면 의도적 회피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날 은행측에서 나온 메시지도 금감원을 불편하게 하는 내용이어서 눈길을 끈다. 우리은행은 이날 손태승 은행장 명의로 '소비자 보호주의 철학'을 강조한 '고객 케어(Care) 강화' 방침을 밝혔다.

구체적으론 △고객케어에 집중하는 조직을 신설하고 △투자상품 전반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수익률이 위험구간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갖춘다는 내용이다. 

'금융소비자 중심주의'를 앞세우며  대대적인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윤 원장으로선 불편할 수밖에 없는 메시지다. 이번 손실 사태에서 있어서도 '확실하게 드러나는 불완전 판매 부분'에서만 책임을 지겠다는 의도기 때문이다.

투자자 피해 관련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최근 발언도 윤 원장의 강경 노선을 견제한다. 은 위원장은 지난 20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은행장들 입장에서 소비자 보호만 하고 은행은 찬밥이냐는 불만이 있을 수 있다"며 윤 원장과는 차별화된 철학을 내비췄다. 

이처럼 두 기관장 간에도 복마전이 펼쳐지는 가운데 은행측이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다. 여야는 오는 1~2일 두 은행 대표이사에 대한 일반 증인채택 여부를 논의중이다.

자유한국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금융소비자법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키코(KIKO) 사태와 결부해 은행장들을 출석시키는 방향으로 몰아가는 분위기"며 "결국 국정감사가 끝나야 사태가 어느정도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