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도비행 중인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초도비행 중인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자체 R&D 투자로 개발 중인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NI-600VT 초도비행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KAI에 따르면 이날 전남 고흥항공센터에서 진행된 초도비행에서 NI-600VT는 제자리비행과 좌우 방향 전환을 수행하며 비행조종성능과 안정성을 확인했다. 

이번 초도비행에 성공한 NI-600VT는 2인승 상용 유인헬기를 개조해 무인화한 600㎏급 수직이착륙 무인헬기로 자동비행제어, 항공전자 등 핵심 시스템은 모두 KAI의 독자기술로 개발됐다. 

비행조종컴퓨터와 각종 센서, 데이터링크와 같은 비행필수장비를 다중화해 운용안전성을 높였고 비상상황에서도 자동으로 위치를 파악해 기지로 복귀가 가능하다.

KAI는 2015년부터 고객 요구도 분석을 통해 수직이착륙 무인기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비해 2016년 무인화 후보기종 선정, 2017년 기술시범기 개발에 착수해 2년 만에 무인비행에 성공했다.

NI-600VT는 총중량 600㎏급으로 민간 무인헬기로는 국내 최초 항공안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로부터 올해 7월에 특별감항증명을 획득하고 8월에 부산지방항공청으로부터 비행허가 승인을 받았다.

KAI는 올해 NI-600VT의 1단계 개발을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 2단계 후속개발을 통해 함상 자동이착륙 능력 등을 확보해 운용능력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