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치권이 조국 법무부 장관 청문회뿐만 아니라 장관 임명 이후에도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정부여당 못지않은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조 장관을 이른바 ‘데스노트(낙마 리스트)’에서 제외되면서 당의 강력한 지지기반이던 청년층의 이탈에 놀라 “송구하다”고 낮추긴 했지만, 집 나간 토끼를 다시 불러들이기엔 한계가 있어 보인다.

톨게이트노동자 직접고용 촉구 정의당 비상상무위원회. [사진=정의당]
톨게이트노동자 직접고용 촉구 정의당 비상상무위원회. [사진=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지난 21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것과 관련, 사회 특권과 차별에 좌절하고 상처받은 청년과 당의 일관성 결여를 지적하는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뒤늦게 고개를 숙였다.

정의당 지지층에서이 비판과 함께 당 지지율까지 정체하자 뒷북 수습에 나선 셈이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데스노트’는 국민 눈높이로 장관 자격을 평가해왔던 정의당 원칙에 대한 국민적 기대였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번 정의당 결정이 국민적 기대에 못 미쳤던 것도 부정할 수 없다”고 사과했다.

서두에서 밝힌 유감 표명은 길게 이어지지는 않았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고심 끝에 조국 장관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 임명권을 존중하기로 결정했다”고 전제한 뒤 “한 사람의 자격(직무수행) 평가를 넘어서 개혁과 반개혁 대결의 구도에서 개혁 전선을 선택했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이어 심 대표는 “노동·민생·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를 단호히 비판하겠다”며 ‘민주당 2중대’ 지적을 일축했다.

당초 정의당의 ‘데스노트’엔 조 장관의 이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의석 수 대폭 증가가 기대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처리 시한이 다가오자 상황이 바뀌었다.

정의당은 실제 정개특위 시한인 8월 31일이 다가오자 태도가 돌변했고, 개정안이 처리된 후엔 ‘검찰 개혁’을 명분으로 찬성의 목소리를 반복했다.

그러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용서를 구걸하니 참 한심스럽다”라며 강력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정의당을 공동 전범”이라며 “데스노트 운운하더니 이제 와서 국민의 분노가 무서워서 송구한 척 연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본인들 의석수 몇 개, 밥그릇 몇 개 챙기는 과정에서 당명을 부정했다”라며 “그런 모습 하지 말고 국정 조사, 해임건의안에 적극 협조하면 용서될 수 있다”고 훈수했다.

김순례 최고위원도 심 대표의 발언과 관련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았다”라고 일갈했다.

김 최고위원은 “정의당이 조국 의혹이 나왔을 때 강력하게 부정하더니 자당에 유리한 선거법이 (여당에게서) 흘러나오자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고 하더라”라며 “심 대표의 어물쩍, 설렁설렁한 사과 방식을 접고 지금이라도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해 달라”라고 요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