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국감장에 출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건설사.
올해 마지막 국감장에 출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건설사.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오는 10월 2일 국정감사를 앞둔 가운데 각 건설사는 대표의 증인 출석에 어느 때보다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대표를 향한 국감 위원들의 호통과 질타가 이어지는 모습이 예상되는데다 하반기 재개발·재건축 수주경쟁을 앞두고 건설사 이미지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최근 건설업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각 상임위에서 대형건설 CEO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른바 10대 건설사로 불리는 국내 주요 건설업체 대표이사 대부분이 각 상임위 증인 명단에 포함될 전망이다.

일부 국회의원의 입을 통해 실명이 거론되면서 증인 채택이 기정사실화 된 건설사들도 있다.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2019년 정기국회 국정감사(환경부ㆍ고용노동부)에서 “포스코건설 이영훈 사장을 주요 증인으로 신청한다"고 밝혔고,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성옥 공정거래위원장의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가릴 것 없이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을 청문회에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함진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HDC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의원실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라돈 검출 피해가 접수된 17곳 가운데 11곳은 포스코건설이 지은 아파트다. 이정미 의원은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공동주택 내 마감재 등에서 라돈이 검출되었음에도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고 주거안전 확보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라며 "이영훈 사장에게 이 문제를 질의할 예정"이라고 증인 신청 이유를 밝혔다.

김상열 회장은 편법승계 의혹으로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김 회장의 편법승계 의혹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의 인사청문회에서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진 바 있다.

정몽규 회장은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임대주택(뉴스테이) 수주 과정에서 수주 요건 충족을 위해 엔터식스를 끌어들였고, 사업을 따내자 팽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를 놓고 현산과 엔터식스 양사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향후 국감에서 진실 여부를 가릴 전망이다.

이들 건설사 외에도 올 상반기 부실시공을 비롯해 사망사고, 하도급법 위반, 부당 노동행위, 편법 승계, 사회공헌 기금, 토지 과다 이익 등 여러 사건 사고로 곤욕을 치렀던 대형건설사 CEO들도 좌불안석이다.

현대건설 박동욱 사장, 대림산업 박상신 사장, SK건설 안재현 사장,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사장, 대우건설 김형 사장, GS건설 임병용 사장 등이 올해 국감에 소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현장 사망사고가 가장 많은 현대건설은 목동 빗물 저류 배수시설 사망 사고에 이어 중부내륙철도 6공구에서 사망 사고까지 발생해 안전관리에 대한 지적을 받았다. 여기에 한빛원자력발전소 4호기 부실시공 문제 등까지 있어 증인 출석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대림산업은 최근 공정위로부터 하도급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을 받아 현재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아울러 글래드호텔 상표권 사익편취, 대림코퍼레이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의 탈세(불법상속·증여) 의혹, 하청업체 갑질 의혹 등 여러 문제로 국회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SK건설은 지난 5월 라오스 정부가 댐 붕괴 원인이 SK건설의 부실시공에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번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라오스 정부가 붕괴 원인으로 SK건설을 지목한 만큼 국회에서 SK건설의 입장을 확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전국건설기업 노동조합에서 증인 채택 준비를 하고 있다. 김창학 사장 등 현대엔지니어링 경영진이 노조 가입 범위를 대리급 이하로 축소하는 등 노조를 탄압했다는 이유에서다.

대우건설은 공기업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는 과천 지식정보타운 사업에서 1조원 규모의 특혜를 누렸다는 지적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으로부터 나와 국감 증인 채택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시민단체의 지적을 받은 건설사는 대부분 증인으로 국감에 출석했다.

GS건설은 지난해에 이어 하도급 갑질 문제가 다시 제기되면서 증인 채택 여부가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매년 국감에서 국감 의원들이 건설사 대표들에게 제대로 된 질문을 하기보다는 그저 망신주기에 급급한 모습만 비쳤기 때문이다. 또한 실무자 등이 아니라 굳이 대표이사를 국감장에 소환하는 것은 마치 오너리스크로 보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기업이 잘못한 일이 있다면 지적을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굳이 국감장에 대표를 불러 세우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특히 하반기 국내 수주 등을 앞둔 지금 특정 건설사 대표가 국회의원들에게 질타를 받는 모습은 이미지에 타격을 줘, 입찰 경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