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2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가연구개발혁신을 위한 특별법‘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주요 과학기술단체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R&D 성과 창출과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올해 안에 입법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현재 우리가 처한 엄중한 상황에서 대폭 확대되는 정부의 R&D 투자가 우리 경제와 국민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성과로 이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R&D 프로세스와 제도 혁신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R&D 혁신의 핵심적 원칙과 내용이 법제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별법’은 지난해 12월 이철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으로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주요 내용은 R&D 예산의 확대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대응해 국가 R&D 혁신의 방향성과 철학을 규정하고 국가 R&D 사업에 관한 범부처 공통규범을 제정하는 것을 담고 있다. 

법안 발의 이후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한 총 22회의 지역별, 주요단체별 현장 간담회를 통해 특별법 제정에 대한 연구현장의 공감대가 확산돼 왔다. 

이번 대토론회는 과학기술계 주요단체가 한 자리에 모여 그간의 논의내용을 종합하고 입법의 시급성과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입법 필요성 및 방향’이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우리 국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도전과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그동안 도전과 혁신이 어려웠던 이유로 부처별로 각각 다르게 적용해온 낡고 복잡한 R&D 규정을 지적했다. 특히 연구자 중심의 R&D 혁신이라는 핵심 원칙과 제도는 법률로 규정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서는 이승복 서울대 교수와 변순천 KISTEP 본부장이 특별법안의 주요내용을 소개했다. 

법안에서는 연구 자율성 강화를 위해 1년 단위의 잦은 과제 평가와 정산을 평균 2~3년 단계별 수행으로 변경하고 ‘물량×단가’ 중심의 비현실적이고 경직적인 연구비 계획 요구를 보다 유연하게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연구자가 아닌 연구지원 전담조직·인력이 연구행정을 수행토록 하는 ’연구-행정 분리‘를 명시했다. 

이와 함께 논문부정행위, 연구비 부정사용, 연구성과․보안규정 위반 등을 국가 R&D 부정행위 범위로 규정해 국민들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연구 책임성을 확보토록 했다. 또 부정행위에 대한 제재는 강화하되 제재에 이의가 있을 경우 제3의 기관에서 재검토를 하는 등 연구자 권익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이 반영됐다.

특별법을 모든 정부 R&D 사업에 적용하고 범부처 공동의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고 투명한 연구행정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내용도 법안에 담겨 있다.

패널로 참가한 김연수 충남대 교수는 “특별법 제정은 과학기술혁신의 필요조건일 뿐이며 국민의 신뢰 확보와 과학 선진국 진입을 위한 지속적인 내부 자정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현민 한국표준연구원 책임연구원은 “1부처 1전문기관, 통합연구비관리시스템 구축 등 하드웨어 개선은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연구행정서비스 등 소프트웨어의 개선은 갈 길이 멀다”며 과학기술혁신본부가 더 큰 책임과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원용 연세대 산학협력단장은 “하위법령 마련 시 부정행위 위반의 경중과 의도성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권성훈 국회 입법조사관은 “특별법은 모든 국가연구개발사업 추진에 있어 다른 법률에 우선 적용하도록 하여 범부처적으로 통일된 법령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최지선 변호사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위기 극복에 있어 R&D 혁신을 위한 법제 정비는 매우 큰 중요성을 갖는다”며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