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해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위원장(왼쪽)과 자유한국당 김진태 국회의원(오른쪽)이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각각 강원도청 이전·신축에 대해서 “도청 청사 춘천에 있어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19일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위원장(왼쪽)과 자유한국당 김진태 국회의원(오른쪽)이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각각 열린 기자회견과 포럼에서 강원도청 이전·신축에 대해 “도청 청사 춘천에 있어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강원도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도청 청사 이전·신축계획과 관련해 도내 지역간의 갈등이 비춰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춘천지역구 김진태 국회의원과 자유한국당 춘천시의원 8명이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강원도청 타 지역 이전 불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는 원주시의회가 도청 타 지역 이전 논의를 공론화하자는 건의안을 채택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김진태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원주가 지금처럼 발전하고 있는 배경에는 2005년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동시선정이 있었고 춘천을 비롯한 도내 다른 지역민들의 눈물과 양보로 이뤄졌다는 것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라며 “이제 와서 도청까지 내놓으라고 하는 것이 대다수 원주시민들의 본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청사를 옮기는 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때만 되면 제기되는 타 지역 이전 요구는 도 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오후 2시 춘천시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열린 강원도청 신축 관련 토론회에서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안전상 신축해야 하는 명분으로 열린 장이다. 이전에 대한 부분에서는 당연히 춘천 내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원주시의회는 17일 제21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정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강원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 발전을 위한 도청 이전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시의회는 건의안에서 “도청사 정밀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는 등 청사 신축에 대한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타 지역은 배제되고 도청이 소재한 지역만이 한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청은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닌 도민 전체를 위한 행정기관으로 춘천시는 120여 년간 도청 소재지로서의 혜택을 받아왔다며, 특정 지역이 아닌 강원도민의 의견을 들어 도청사를 이전·신축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도 도청사 이전·신축과 관련해 도민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청사 이전 예정지를 춘천으로 국한하는 계획에 대해 반발했다.

1957년 10월에 준공된 도청사는 2017년 5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지진 발생 시 붕괴위험성이 큰 C등급으로 판정됨에 따라 안전성을 위험 받고 있다.

지속적인 행정수요 증가로 사무 공간 부족문제까지 대두되면서 도에서는 신축을 검토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