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강원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가 시청 브리핑룸에서 강원도에 도청 이전 논의에 전 도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론화할 것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9일 강원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에 도청 이전 논의에 전 도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론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원주지역 사회단체들이 강원도 청사 이전 문제를 공론화 할 것을 촉구했다.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는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는 청사 이전 논의 시 도민 전체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18개 시‧군 전체 대상 공론화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강원도청은 특정지역의 전유물이 아니라 150만 도민의 것이고 도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행정기관”이라며 “이전을 한다면 강원도의 100년 대계를 위해 결정돼야 하고 도민에게 이익과 혜택이 돌아가는 방도를 찾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중차대한 일을 도는 도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춘천시 밖으로 이전이 없음을 결정한 것은 밀실행정”이라며 “지역정체성과 행정효율성, 성장잠재력, 지역균형성, 실현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정각중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장은 “도청을 원주에 하자는 말이 아니다. 낙후된 강원도 발전을 위해 가장 좋은 위치에 건립해야 한다”며 “18개 시‧군 사회단체와 연대해 범시민적인 공론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19일 박동수 원주시번영회장과 관계자들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강원도청 이전 공론화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9일 박동수 원주시번영회장과 관계자들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강원도청 이전 공론화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원주시번영회도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비공개 밀실행정’, ‘속전속결 처리 졸속행정’이라고 강원도를 비판하며 공론화를 요구했다.

번영회는 “도민 전체 이익과 균형발전에서 논의돼야 할 도청사 이전 문제를 몇몇 사람들에 의해 비밀리에 결정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종전의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고 공개적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원도에 비공개 내부 결정 철회와 도민 전체가 알도록 도청사 이전 문제 홍보, 도민 전체 의견 수렴을 위한 ‘도청이전추진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박동수 원주시번영회장은 “촉구 사항을 거부하거나 무시할 경우 주민투표 실시 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것”이라며 “도청 이전 진행 과정이 투명하고 도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강원 발전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주시의회도 지난 16일 김정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강원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 발전을 위한 도청 이전 건의안’을 채택해 도와 도의회 등에 발송하기로 했다.

시의회는 “도청사는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인구가 줄고 특별한 성장 동력이 없는 강원도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균형 발전을 위해 타 지역으로의 이전 신축을 건의한다”고 공론화와 공정한 행정절차 진행을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